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스데일리]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 자신의 직무상 비위를 가리기 위해 무분별한 폭로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하며 일각에서 제기하는 청와대 민정라인 책임론을 일축했다.

민주당은 경찰 수사내용을 사적으로 캐묻는 등 부적절한 행위로 검찰에 복귀 조치된 김 수사관을 애초 자질과 도덕성이 부족한 사람으로 규정, 잇단 폭로의 신빙성 자체를 깎아내렸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번 사건의 본질은 명확하다. 범법자가 개인 비리를 덮기 위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김 수사관은) 경찰청을 방문하고, 수사 과정을 논의하기 위해 건설업자와 수차례 통화한 뒤 비위 사실이 드러날까 봐 통화 내역을 삭제했다고 한다"며 "청와대 특감반의 영향력을 부적절하게 행사한 명백한 위법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불확실한 첩보 생산 기술자의 농간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위법 행위가 확인되면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한국당 등 야당이 김 수사관 개인의 일탈을 문재인정부 전체의 잘못으로 확대 해석하는 배경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교체하라는 정치적 요구가 깔린 것으로 보고 있다.

나아가 조 수석이 주도하는 사법개혁을 저지하려는 야당의 의도라고 판단하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잘못한 사람 얘기를 갖고 정상적인 사람을 잘라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민정라인이 책임질 일은 전혀 아니라는 것이 당내 기류"라고 전했다.

그는 "이 사건을 박근혜정부 당시 '십상시'와 비교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십상시 사건을 폭로했던 박관천씨도 두 사건의 본질이 다르다고 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김 수사관의 제보 내용을 연일 경쟁적으로 보도하는 일부 언론에 불편한 심기를 표출하기도 했다.

한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범죄 혐의자가 자신을 변호하려고 이판사판 달려드는데, 언론이 제보나 폭로의 의도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그의 말을 여과 없이 그대로 받아쓰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