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정부가 인공지능(AI)기술과 융합된 로봇을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키우기 위해 지방자치단체 보급과 돌봄 로봇 개발, 200억 펀드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AI스피커, 물류 로봇 등 로봇은 우리 생활에 성큼 다가오고 있지만, 국내 기술 수준은 일본, 미국, 유럽에 이은 세계 4위 수준이고 일본에 비해 85% 수준에불과하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는 2기 출범 이후 첫 회의에서 ‘로봇 제품의 시장창출 지원 방안’을 심의해 10일 발표했다.

4차위는▲ 제조·청소·교육용을 제외한 대부분의 로봇이 정부의 로봇 보급 사업에 의존하고▲핵심부품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애로점으로 꼽았다.

로봇산업협회에 따르면 로봇 부품의 국산화율은 2017년 현재 41.1%에 불과하다.

4차위는 ‘스마트 인더스트리에서 스마트 라이프까지’를 비전으로 제시하고 ▲2년간 3개 기초지자체에 로봇 1천여 대 보급▲복지부와 돌봄ㆍ재활로봇 활용에 따른 사용자 피드백과 제도개선 과제 발굴 ▲스마트공장(중기부), 스마트산단(사업단), 드론봇(육군), 스마트양식(해수부), 자율주행배송(우본) 등 로봇 수요 확대에 나서기로 했다.

신성장동력 펀드 회수금 등을 활용해 2019년 200억 원 규모의 로봇 펀드도 만들기로 했다. 로봇 펀드는 산업기술진흥원이 펀드운용사, 로봇산업진흥원과 함께 추진한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153억 원을 투입해 복지부와 식사보조, 욕창예방 등 돌봄로봇도 개발한다.

특히 물류, 수술, 개인서비스 등 서비스 로봇 기술개발과 로봇 핵심부품 등의 국산화 지원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도 진행 중이다.

예비 타당성 조사가 끝나면 ‘비즈니스 창출형 서비스 로봇 시스템 개발사업’에 2020~2026년까지 4026억 원이 지원된다.

또, 로봇 제품에 대한 규제 샌드박스 특례의 세부기준도 마련(2019년)하고,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부산)를 로봇 제품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키로 했다.

로봇 규제개선 센터를 구축하고 규제 컨설팅 등 맞춤형 규제개선 서비스도 제공(2019년부터)할 계획이며, 로봇전문기업을 5년간 100개 선정해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4차위는 산업통상자원부를 통해 로봇전문가 포럼을 2019년 상반기까지 운영해 기술로드맵, 서비스 모델 등을 포함한 ‘제3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