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청와대가 오는 27일 예정된 '2018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판문점에서의 남북 정상 간 회담을 정례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때도 우리 측이 강하게 요구했으나 북한 측이 난색을 표해 무산된 사안이어서 '판문점 정상회담'이 정례화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7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앞으로는 정상회담이 특별한 사건처럼 진행되는 대신 정례적으로 진행되고, 필요하면 수시로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굉장한 관심 사안"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게 된다면 판문점 회담이 정착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일체의 의전을 과감하게 생략하고 의제에 집중한 실질 회담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만, "정상회담을 정례화하는 문제에 대해 남북 간 합의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며 "저희로서는 중요한 의제로 다룰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남북은 친서 교환이나 특사 파견처럼 복잡하고 의례적인 형식을 거쳐 상호 의사를 교환해 왔다.

이 과정에서 특사의 격(格)이나 방문 형식 등 본질적인 내용이 아닌 형식적인 부분에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였고, 군사적 충돌 위기와 같은 일촉즉발의 상황에서는 신속한 의사소통 수단이 없어 안정적인 상황관리가 사실상 불가능했다.

그러나 남북 어느 쪽에서든 접근성이 좋은 판문점에서 이번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그 효용성이 입증된다면 앞으로 판문점 정상회담이 정례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조심스럽게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