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검찰청.

[뉴스데일리]자동차 부품회사 다스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밝히기 위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13일 금강 이영배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금강은 다스에 부품 등을 납품하는 협력업체로 이 전 대통령 처남인 고 김재정씨 부인 권영미씨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다.

검찰에 따르면 이 대표는 금강 회삿돈 수십억원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돈이 다스 또는 이 전 대통령과 관련한 자금일 가능성이 크다고 의심한다. 이 대표는 2008년 BBK 의혹을 수사한 정호영 특별검사팀에 의해 이 전 대통령의 재산관리인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검찰은 전날 청계재단 이병모 사무국장도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청계재단은 이 전 대통령이 임기 도중인 2009년 사재를 털어 만든 재단으로 서초동 영포빌딩에 사무실이 있다. 최근 영포빌딩 지하의 다스 비밀창고에선 이명박정부 청와대에서 생산된 문건이 다수 발견됐다.

검찰에 따르면 이 국장은 그가 관리하던 이 전 대통령의 차명소유 재산 리스트를 파기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리스트에는 다스 지분과 경기 가평군 별장, 부천시 공장 부지, 도곡동 땅 등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은씨와 작고한 처남 등 친인척 명의로 된 재산 내역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국장에 대해 14일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