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부품업체 다스(DAS) 관련 의혹과 관련해 강경호 다스 사장과 협력업체 금강의 이영배 대표를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전날(9일) 다스 의혹과 관련해 강 사장과 이 대표를 불러 조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강 사장은 지난 2008년 코레일 사장을 역임한 후, 2009년부터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 회장과 함께 다스의 공동대표로 운영을 맡아왔다.

검찰은 강 사장을 상대로 BBK의 투자금 140억원 반환 경위와 삼성의 다스 미국 소송비 대납 배경, 이 전 대통령의 관여 여부 등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강은 이 전 대통령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의 부인 권영미씨가 최대주주인 다스 협력업체로, 이 전 대통령의 사금고로 불려왔다. 검찰은 앞서 권씨를 소환해 조사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도곡동 땅 매각 자금 및 비자금 조성에도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통령 일가의 자금관리인으로 지목돼 이전 검찰·특검 수사 과정에서도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BBK 주가조작 피해자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LA총영사를 직권남용으로 고발한 사건을 맡아 수사해왔다. 검찰은 그동안 고발사건 관련 수사를 하면서 중요 범죄 혐의를 포착해 인지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수사팀은 지난달 25일 경북 경주시 다스 본사와 금강 사무실, 강경호 다스 사장 자택, 이 전 대통령 소유인 영포빌딩 지하 2층, 삼일회계법인 등에 대해 압수수색한 바 있다. 지난달 20일에는 이명박정부 시절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을 지냈던 신학수 다스 감사를 포함한 전·현직 임원들의 자택 등 3~4곳을 압수수색했다.

또한 검찰은 다스의 미국 로펌 선임비용을 삼성에서 대납한 정황도 포착해 지난 8일부터 삼성전자 서초·수원사옥과 우면 R&D 센터, 이학수 전 삼성그룹 부회장의 서울 도곡동 자택 등 3~4곳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아울러 수사팀은 다스 내부자 A씨로부터 녹취 파일 수백개를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해당 파일에는 이 전 대통령의 아들 시형씨와 조카 동형씨가 다스 경영 실권을 놓고 다툰 정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에 대해 압박 수위를 높여가면서 아들 시형씨와 조카 동형씨 등 일가에 대한 소환도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는 평창 동계올림픽 대회 폐막 후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