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

[뉴스데일리]문무일 검찰총장은 1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을 둘러싼 수사와 관련해 발표한 성명서에 대해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며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문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10회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서 강연한 뒤 기자들로부터 '이 전 대통령이 성명서에서 본인에게 물어봐달라고 얘기했는데 어떤 입장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자청해 "퇴임 후 지난 5년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됐지만 저와 함게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며 "짜맞추기식 수사로 공직자들을 괴롭히지말고 모든 책임을 나에게 물으라"고 말했다.

문 총장은 이날 강연에서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 "지금은 검찰이 직접 수사하는 범위를 줄여야 할 때"라며 "검찰이 경찰과 구별이 안 될 정도로 광범위한 분야로 넓혀졌던 업무가 제자리를 찾아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초임 검사 시절이던 노태우 정부 당시 검찰이 강력부를 신설하고 조폭·마약범죄에 대해 직접 나서면서 한때 음주운전이나 환경오염까지 검찰이 단속하던 때도 있었다고 회고했다.

그러나 특별수사는 검찰이 계속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경우에도 동경·오사카·나고야 3곳에 특수부가 있고 특별형사부가 새로 생기는 등 특수 업무는 검찰 고유 업무라는 것이다. 이어 사견임을 전제로 국민 생활밀착형 수사는 경찰이 직접 할 수 있도록 넘겨줘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