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전 국정원장.

[뉴스데일리]검찰이 '국가정보원 댓글공작'에 대해 재판을 받고 있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상대로 국고 횡령 혐의 등에 대한 재수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21일 "국정원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에서 넘어오는 자료를 토대로 원 전 원장에 대한 재수사에 들어갈 것"이라며 "원 전 원장의 파기환송심에 대해 변론재개(선고연기)를 신청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원 전 원장이 이미 국정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원 전 원장을 별도의 재판에 넘기려면 이를 제외한 다른 혐의가 포착돼야 한다.

이에 따라 원 전 원장의 추가 혐의에 대한 재수사는 국정원이 민간인을 중심으로 한 30여개의 이른바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하며 국정원 예산으로 이들에게 보수를 지급한 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 원 전 원장에게 횡령·배임·직권남용 등의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최근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사이버 외곽팀이 2012년 한해 동안 사용한 국정원 예산이 30억원에 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사이버 외곽팀의 활동기간이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였음에 비춰볼 때 실제 전용된 예산은 이 규모를 크게 웃돌 전망이다. 이번 수사가 이명박정부 당시 청와대 등 원 전 원장의 윗선으로까지 뻗어나갈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한편 검찰은 국정원 적폐청산 TF가 이르면 이번주초 사이버 외곽팀장인 민간인 30여명을 수사의뢰할 경우 즉시 이들에 대한 수사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17일 단행된 검찰 중간간부급 인사를 통해 윤석열 지검장 휘하에 박찬호 2차장, 진재선 공안2부장, 김성훈 공공형사수사부장 등의 국정원 재수사 라인업을 구축했다. 수사팀에는 파견 검사를 비롯 10여명의 검사가 보강됐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