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검에 수치 달아주는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대강당에서 열린 합동참모본부의장 이·취임식에서 정경두 신임 합참의장(가운데)의 삼정검에 수치를 달아주고 있다. 오른쪽은 이임하는 이순진 전 합참의장.(사진=청와대)

[뉴스데일리]문재인 대통령은 20일 “강한 군대를 만들라는 국방개혁은 더 지체할 수 없는 국민의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합동참모본부 대강당에서 열린 합참의장 이·취임식에서 축사를 통해 “나는 군 통수권자로서 국방개혁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방개혁의 목표로는 ▲싸워서 이기는 군대 ▲지휘관과 사병까지 애국심과 사기가 충만한 군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대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군이 국방개혁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며 “그 길만이 국방개혁의 성공, 더 나아가 국방에 헌신하는 군인이 예우받고 존경받는 사회로 나가는 길이라고 확신한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과 미사일 대응전력과 자주국방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통령이 행사할 수 있는 책임과 권한을 다하겠다”며 “3축 체계(킬 체인·KAMD·KMPR)를 조기 구축할 것이며 전시작전권 환수를 준비하는 군의 노력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또 국가와 국민을 위한 군의 충성과 헌신에는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제도와 문화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현직 대통령이 합참의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것은 건군 이래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일 K-9 자주포 사격훈련 중 희생당한 장병에 대한 애도와 철저한 후속조치 약속으로 축사를 시작했다.

또 “조국은 ‘작은 거인’ 이순진 대장이 걸어온 42년 애국의 길을 기억할 것”이라고 이임 의장을 예우했다. 이 대장의 부인에게는 캐나다행 왕복 항공권을 깜짝 선물하기도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 대장이 42년간 마흔다섯 번 이사했으며, 부부 동반 해외여행이 전무했다는 말씀을 전해 들은 문 대통령이 캐나다에 거주하는 딸에게 부부가 함께 다녀오라는 배려의 의미로 선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