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앙지방검찰청.

[뉴스데일리] 검찰이 오는 21일부터 전(前) 정권을 향한 수사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와 검찰은 지난 17일자로 시행된 중간간부 인사와 이후 부서 개편 등을 통해 前 정권 수사를 위한 진용을 갖추었다.

이에 앞서 법무부는 이번 고검 검사급 인사에서 박찬호(51·사법연수원 26기) 방위사업수사부장(방수부장)을 공안 수사를 담당하는 중앙지검 2차장으로 승진시키고, 진재선(43) 대전지검 공판부장을 2차장 산하 공안2부장으로, 공공형사수사부장에는김성훈(42·이상 30기) 홍성지청 부장을 발탁했다.

또 특수 수사를 총괄하는 3차장에 한동훈(44·27기)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 2팀장을 임명하면서 3차장 산하 특수1부장에 신자용(45·28기) 형사4부장, 특수3부장에 양석조(45·29기) 대검 사이버수사과장, 특수4부장에 김창진(42·31) 특수2부 부부장을 임명한 바 있다.

이 같은 인사는 결국 새 정부의 검찰 관련 주안점이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짐작할 수 있다.우선 이명박(75) 전 대통령 시절의 국가정보원(국정원) '댓글 사건' 의혹 규명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인다.박 2차장은 방수부장 이전 대검 디지털수사담당관이었고 진 부장과 김 부장은 2013년 국정원 댓글 의혹 수사팀의 일원이었다. 당시 수사팀장이 윤석열(57·23기) 현 중앙지검장이다.

결국 정부가 지난 3일 국정원 개혁위원회(개혁위)의 조사 결과가 공개되고 일주일 후 인사를 통해 사실상의 '댓글수사 특별팀' 진용을 갖춰 ‘댓글수사’ 를 향한 숨고르기에 있었다.

개혁위에 따르면 국정원은 이명박정권 시절이자 원세훈(66) 전 원장 취임 후인 2009년 5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민간인으로 구성된 30개의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 친정부 성향의 온라인 여론조작 작업을 펼쳤다.

3차장과 그 산하는 박근혜(65) 전 대통령 시절 국정농단 관련 수사 및 재판의 '화룡점정'을 맡는다.

한 3차장은 박영수 특별검사팀(특검팀)에 파견돼 뇌물죄 혐의를 받는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을 구속시켰다. 아울러 특수1·3·4부장으로 발탁된 3명도 모두 특검팀 출신이다.

중앙지검은 인사 시행 다음 날인 18일에 특수4부를 국정농단 '특별공판부'로 운영하기로 결정하고, 박근혜정권 시절 관제데모 의혹인 일명 '화이트리스트' 사건 일체를 형사1부에서 특수3부로 재배당하는 등 인사 후속 조치를 발빠르게 내놨다.

특수3부장인 양 부장은 특검팀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수사를 담당했다. 일맥상통하는 사건의 수사 경험이 있는 검사에게 지휘를 맡긴 것이다.

특수1부는 면세점 선정 비리 의혹, 청와대 민정수석실 문건 수사, '비선실세' 최순실(61)씨 딸 정유라(21)씨 신병처리 등의 현안이 쌓여있다.

특검 출신 부장검사들을 보임한 특수부를 중심으로 국정농단 '2라운드' 수사, 박 전 대통령과 최씨 재판의 성공적 대응이 새롭게 구성된 3차장 체제에 맡겨진 주요 임무인 셈이다.

역시 3차장 휘하인 방수부(부장검사 이용일)의 KAI(한국항공우주산업) 경영비리 수사 최종 목적지도 박 전 대통령 시절 임명·연임된 하성용(65) 전 사장 관련 의혹 규명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검찰이 새 전열 구성 직후 숨고르기에 있었다면 , 인사 2주차 첫 날인 21일부터는 전 정권 '적폐 청산 체제'에 본격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바야흐로 검찰이 前 정권을 향한 ‘적폐청산’ 2라운드에 수사력을 집중할 것으로 짐작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