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한국항공우주산업(KAI)를 둘러싼 방위산업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KAI의 핵심 경영진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20일 이모 KAI 경영지원본부장(상무)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KAI의 인사를 담당하고 경영지원을 총괄하는 이 본부장은 하성용 사장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검찰은 지난 14일 KAI의 사천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하면서 이 본부장의 자택 등도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본부장을 상대로 KAI의 경영비리 전반에 대해 추궁할 방침이다. 특정 용역업체에 일감을 몰아주고 하 사장의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과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과 고등훈련기 T-50의 개발과정에서 원가를 조작해 개발비를 편취한 혐의에 대해서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14일 압수수색에는 이 본부장 외에 이모 국내사업본부장(전무), 공모 구매본부장(상무)의 자택도 포함된 것으로 알졌다. 검찰은 조만간 이들 경영진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14일에 이어 17일 KAI의 협력업체 5곳에 대한 압수수색도 실시하며 확보한 자료 분석에 돌입했다. 또 KAI가 파일을 영구삭제하는 이레이저 프로그램을 대량 구입해 일부 파일을 지운 흔적을 포착하고 데이터 복구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하 사장은 20일 "저와 KAI 주변에서 최근 발생되고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KAI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겠다"며 사의를 표했다. KAI는 이날 오후 이사회를 소집하고 하 사장의 사직서를 수리할 예정이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더불어 핵심 경영진들에 대한 소환조사 후 조만간 하 사장을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