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수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장

 

[뉴스데일리]지난해 1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이하 WEF)에서는 제46차 다보스포럼의 주제를 ‘4차 산업혁명의 이해(Mastering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로 설정함으로써 전 세계에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를 불러일으켰다.

이 자리에서 크라우스 슈밥 WEF 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지금까지 이보다 더 큰 기회도, 더 큰 위험도 존재했던 적이 없다”라며 정보와 기술이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경제, 사회, 문화, 인류 및 환경을 어떻게 재편할 지에 대하여 포괄적이고 글로벌적인 관점을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제시한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IoT),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나노기술(NT), 바이오기술(BT), 정보기술(IT), 인지과학(CS)과 융합 기술로 발전하고, 이로 인한 지능형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이 생산을 주도하는 사회 구조로의 혁명으로 정의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서 필요로 하는 ‘지능’은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다. 정신을 ‘맥락적 지능’으로 지식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능력으로, 마음을 ‘정서적 지능’으로 생각과 감정을 처리하고 결합하여 자신과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능력으로, 영혼을 ‘영감적 지능’으로 변화와 공동의 이익 실현을 위하여 개인과 집단의 목적의식·신뢰·덕목을 활용하는 능력으로, 그리고 ‘신체적 지능’은 개인적 변화와 구조적 변화를 이 끌 수 있는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본인과 주변의 건강 및 행복을 촉진·유지하는 능력으로 정의했다.

이에 교육부에서는 내년도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새로운 교육과정에 다음과 같은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제안했다.

첫째는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둘째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셋째는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넷쩨는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다섯째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여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여섯째는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규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향후 20년 후 우리 사회는 평균연령이 140세가 넘는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될 것이며, 현재 직업의 65%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즉 현재의 시각으로는 예측이 어려운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지금의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위해 노력을 해야 하는 가에 대한 진지한 질문과 성찰이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한국교육을 보면서, “20세기 교수들이 21세기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고, 특히 한국에서는 이런 과정이 19세기 교실에서 이뤄진다”고 표현한 분이 있다. 밤늦게 까지도 불이 꺼지지 않는 학교를 보면서 학생들은 “18세기 혹은 그 이전의 공부 방법을 선택하고 있지 않나?”하는 생각을 여전히 해본다.

4차 산업혁명이 머지않은 일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항상 우리가 생각해야 할 키워드는 인간을 기본으로 하는 연결, 그들과 함께 나아가야 할 세상, 서로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교육에서의 한 가지 키워드는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능력을 공유하는 것이다.

일본의 한 지역에서는 모노-랩-저팬(MONOLAB-JAPAN)이라고 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는 큰 공장이 아닌 지역의 작은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 노인층이 지역의 어린이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자유롭게 교류하며 자신의 손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을 통해 기쁨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런 사례를 보면 우리가 가져야 할 것은 무엇보다 ‘오픈 마인드’일 것이다. 시대의 흐름을 읽고, 이를 받아들임으로서 미래 다가올 어떤 경험에도 융합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나와 다른 것은 틀린 것이라는 생각, 과거의 종교 대립, 이념 대립이 아닌, 서로가 가지고 있는 생각과 능력을 모아 시너지를 이루려는 태도와 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학교에서는 융복합 교과의 운영, 프로젝트 기반 연구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서로 다른 영역의 학생들이 서로 다른 영역의 능력을 가지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서로 공유하고 나누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미래 사회의 일원으로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서로 공유하고, 이를 나누고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나아갈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며, 개인이 느끼는 만족감은 배가 될 것이다.

교육에서 생각해야 할 또 하나의 키워드는 지식보다는 창의적인 생각이다. 구글의 막강한 데이타 베이스, 알파고에서 보여준 딥러닝과 인공지능 등은 한 개인으로 가질 수 있는 지적 능력의 한계를 극명하게 나타내 주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발전한다고 해도, 이 모든 알고리즘을 조절하는 인간의 창의적인 생각은 대변할 수 없는 능력이 될 것이다.

이러한 급변하는 시대의 요청으로 2015년 개교한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세계 최초로 설립된 융·복합형 영재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과학 인재 양성의 요람이 될 것이다.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사회, 그 곳에서 생활해야 할 우리와 학생들의 모습을 생각해 본다면,  이 시대가 해 줄 수 있는 교육 키워드는 핵심 역량일 것이다. 

필자:김헌수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장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