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방검찰청.
[뉴스데일리]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심우정)는 지난 30일 어버이연합 관제데모 지시 의혹을 받고 있는 허현준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실 행정관(47)을 피고발인 겸 고소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31일 밝혔다.

청년 시민단체 '청년하다'는 지난 4월 보수단체를 부추겨 관제데모를 지시했다며 허 행정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시사저널은 지난 4월 허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한·일 일본군위안부 합의를 환영하는 집회를 열어 달라고 요청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허 행정관은 이같은 사실을 보도한 시사저널 등 언론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어버이연합 추선희 사무총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청와대의 관제데모 지시는 강하게 부인했다.

검찰은 양측의 고소·고발이 있은지 넉달만에야 허 행정관을 불러 관제데모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였다. 검찰은 허 행정관을 상대로 어버이연합에 위안부 관련 집회를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캐물었지만 이렇다 할 혐의점은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지난 4월 어버이연합,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경실련은 검찰에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자금지원 시기·횟수·금액, 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자금지원 등 금융실명법 위반 여부 등을 밝혀달라고 요청했다.

어버이연합 역시 관련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여러 차례 검찰에 고소했다.

현재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어버이연합 의혹 관련 사건은 10여건이다. 검찰은 허 행정관에 대한 조사를 끝으로 조만간 관련 사건들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릴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