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방글라데시 다카 식당의 인질 테러는 극단주의 무당단체 이슬람국가(IS)의 전략 변화를 시사한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거점인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세력이 약해지는 IS가 상대적으로 경계가 허술한 아시아 지역에서 테러를 저지르며 건재함을 보여주려 한다는 것이다.

NYT는 다카의 인질 테러가 이라크ㆍ시리아 거점이 약화되는 상황에서 일어났다고 지적하며 “IS가 이제 세계 각지에서 테러를 저지르는 쪽으로 방향을 돌렸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도 “남아시아는 이슬람 테러단체가 큰 동력을 확보하지 못했던 곳이었는데 이번 다카 테러가 IS 추종 세력의 급증을 입증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정보 당국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테러에 대비해야 하는 숙제가 생겼다는 것이다.

특히 방글라데시 정부는 최근 대대적인 검거작전으로 자국 내 반군과 연관된 194명을 체포하기도 했다. 반군이 국제 테러조직과 연관됐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지만 방글라데시 정부는 가능성을 부인해 왔다. 알리 리아즈 미국 일리노이주립대 교수는 “국내 조직과 국제 테러조직의 결탁을 부인하는 것은 (테러 방어에) 도움이 안 된다”며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아주 잘 짜인 계획된 공격”이라고 발했다.

WSJ은 “IS가 이번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것만으로도 남아시아의 극단주의 세력과 시리아ㆍ이라크의 IS가 서로 연결돼 있고, IS의 지하드(성전) 요구에 응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