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대테러센터장으로 임명된 문영기  전 특수전 부사령관
[뉴스데일리]국무총리 산하 국무조정실 소속기관인 대테러센터의 초대 센터장으로 문영기(57) 전 육군 특수전사령부 부사령관이 취임했다.

문 센터장은 육사 40기로 임관해 9공수특전여단 52특전대대장(동티모르 상록수부대), 자이툰 부대(이라크) 민사 참모, 합참 특수전과 대테러담당, 특수전사령부 특수임무단장(대령), 특수전사령부 작전처장, 11공수여단장(준장) 등을 역임했다.

국조실은 “문 센터장은 합참에서 대테러업무를 수행하면서 9?11 이후 테러가 국가안보의 중대한 위협임을 인식, 군 대테러 작전체계를 발전시킨 바 있고 해외파병부대에서 대테러 작전을 직접 수행하고 대테러 관련 보직을 다수 역임한 대테러 전문가로 초대 센터장으로 적임자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대테러센터는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이 4일자로 전면 시행됨에 따라 국가 대테러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출범했다.

센터는 앞으로 대테러정책 수립과 함께 국가테러대책위원회 운영, 테러경보 발령, 테러상황 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대테러센터는 지난 4일부터 24시간 국내외 테러상황을 관리하면서 유사시 신속 대응할 수 있는 대테러종합상황실을 가동하고 있다.

또 관계기관 협조, 다중이용 시설과 국가 중요시설, 화생방·총기류·폭발물 등 테러이용수단에 대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대테러종합훈련 등을 통해 예상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 나갈 계획이다.

국조실 관계자는 “대테러센터는 국가 대테러업무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완벽히 수행해 테러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