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최근 자동차 기술이 ‘친환경’과 ‘고안전’으로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민·관 특허협력의 네트워크가 본격 가동된다.

특허청은 오는 27일 특허청 서울사무소 대회의실에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특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완성차, 주요 부품업체, 학계, 연구계 및 업종단체 전문가 50여 명이 참여하는 현장소통 간담회를 개최해 ‘자동차산업 IP 협의회’를 발족해 민-관 특허협력을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고 26일 밝혔다.

미래형 자동차는 기계 중심에서 자율주행 등 IT, 친환경 신기술 등이 융합돼 급속히 바뀌고 있다.

삼성과 구글 등 IT업체들 또한 자동차 시장으로 진출함에 따라, 기존 자동차 업체와 IT 등 타산업 간 핵심기술 선점 경쟁이 심화되고 특허괴물인 NPE에 의한 특허 공세의 주요 표적도 IT 업체 중심에서 자동차 업체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 자동차 산업은 미래형 자동차 분야의 첨단 기술 및 특허 확보, 선제적인 특허분쟁 대응전략 수립 등을 통한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날 협의회는 현대자동차와 주요 부품사, 학계, 연구계, 유관기관 및 변리사 등 민간 전문가와 특허청 자동차 관련 전문 심사관들로 구성됐으며 다른 완성차 및 중소 부품회사들로 그 참여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의회는 앞으로 정기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해 자동차 분야 첨단 신기술 개발 방향을 모색하고 IP 현안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산·학·연·관 협력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한 특허청은 국내 기업이 특허분쟁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특허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특허 인프라가 취약한 중소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한 특허컨설팅 등 IP 인식 제고 활동도 펼칠 계획이다.

이상철 특허청 특허심사2국장은 “미래형 자동차산업은 국가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앞으로 시장 선점을 위한 국가, 기업간 기술경쟁 및 특허분쟁이 치열해 질 것”이라며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자동차 산업에 경쟁력을 갖춘 IP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특허청과 기업, 전문가들이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