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뉴스데일리]“여러분 우리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 드린다는 약속을 수백 번 하지 않았나.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공천룰은 그 누구도 손댈 수 없다.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미 확정돼서 국민 앞에 공표된 공천룰대로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 권한만 있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5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예비후보자 워크숍’에 참석해 이렇게 말했다. 공관위발(發) ‘현역 물갈이’ 논란이 일었기 때문이다.

전날 친박계인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공천개혁이 되려면 현역의원이라 하더라도 저성과자거나 비인기자의 경우는 공천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로선 이번 논란이 ‘상향식 공천제’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비화하자 곧바로 선을 그어야 한다는 점도 감안했음직 하다.

앞서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 위원장·황진하 사무총장과 비공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 보도를 보고 ‘(이 위원장이) 뭔가 잘못 알고 이야기를 했구나’ 하고 발언록 원본을 봤다”면서 “언론에서 오해를 할 수 있는 발언을 하기는 했지만 보도된 것만큼 문제 있는 발언은 아니라고 판단 한다”고 했다.

이날 김 대표는 곧바로 상향식공천 홍보에 열을 올렸다. 그는 이날 워크숍에서 “국민 공천제는 국민의 정치 참여를 확대하고 정당 민주화의 획을 그은 공천개혁이자 정치혁명”이라며 “이제 우리 새누리당은 과거 구태 정치처럼 어디에 줄을 서야 하나 고민하고 중앙 당직자에게 눈도장, 발도장을 찍을 필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수치도 인용했다. 전체 예비후보자 등록 현황에서 새누리당에 등록한 비율은 55.2%, 더불어민주당은 21.9%라는 점을 설명하며 “이것은 국민에게 공천권을 돌려 드리는 국민 공천제의 긍정적인 효과”라고도 했다.

김 대표는 지난달 27일과 지난 3일 국회에서 각각 열린 ‘청년 앞으로 2030’, ‘여성 개혁 앞으로’ 공천 설명회에 모두 참석해 상향식공천을 강조했다. 그만큼 상향식공천제를 관철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다만 공관위 1차 인선과 함께 세부 공천룰 작업이 본격화하는 만큼 당내 계파 갈등이 변수가 될지 주목된다. 공관위에서는 현역 평가나 우선추천지역 지정을 통한 단수 추천 등 사실상 전략공천 논란이 있는 룰을 다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