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6일 오전 서울 반포동 메리어트호텔 미팅룸에서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요기업 투자 간담회를 주재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 등 16개 주요 기업들이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총 28조원 규모의 투자에 나선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6일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주요기업 투자 간담회를 열고 권오현 삼성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등 16개 주요기업 최고경영자들과 만나 최근 경제 동향을 공유한 뒤 기업들의 주요 투자 계획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16개 기업들은 ▲삼성전자 ▲LG화학 ▲현대자동차 ▲LG전자 ▲SK에너지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한국지엠 ▲SK종합화학 ▲대우조선해양 ▲SK하이닉스 ▲삼성토탈 ▲포스코 ▲GS칼텍스 ▲S-OIL ▲한국전력공사 등이다.

이날 산업부가 간담회에 참석한 16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투자 프로젝트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약 77조원 규모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올 하반기나 내년 중 착수할 신규 투자 프로젝트는 총 13건, 28조4000억원 규모에 이른다.

산업부는 이 프로젝트들이 원활히 실행되도록 기업과 ‘1대1 전담지원체계’를 구축해 밀착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 중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2017년까지 총 15조6000억원을 투입해 평택 고덕산업단지에 반도체 라인 1기를 증설할 계획이다.

윤상직 산업부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정부는 기업의 투자 프로젝트가 조기에 실행될 수 있도록 일대일 전담 지원체계를 가동하는 등 투자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을 적극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최근 심화되고 있는 엔저 현상과 관련해 직접 피해가 우려되는 대일 수출 중소기업 등에 대해 환변동보험과 무역금융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필요할 경우 추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조만간 발표할 예정인 ‘제조혁신 3.0 전략 실행대책’에 기업 연구개발 지원이나 미래 성장동력 조기 창출, 투자환경 개선 방안 등이 담길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기업들이 주저 없이 투자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