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얘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어떻게 해야 잘 벌고, 자기 나름대로 미래를 준비할 것인가.

여기에는 삼단계가 있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첫단계는 수입을 더 많이 창출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
두번째는 얼마나 주어진 돈을 짜임새있게 쓸 것인가,
셋째는 수입에서 쓴 돈을 빼게 되면 바로 미래에 대해 저축을 할 수 있는 금액이 나오는데 이것을 어떻게 투자해서
종잣돈으로 굴려갈 것인가입니다.
우리는 이를 단계에 걸쳐 반드시 연구해야 합니다.

수입을 좀 더 많이 창출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월급쟁이가 어떻게 수입을 더 창출합니까라고 얘기합니다.
우리가 단순하게 생각하면 이것은 사실입니다.
있는 사실을 얘기하는 것이 여러분들의 가슴에 더 와닿지 않을까 싶어서 제 예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저는 전형적인 주경야독을 하는 사람입니다.
저는 낮에는 직장을 다니면서 저녁에 대학원과 박사과정을 밟으며 미국까지 가서 공부를 했습니다.

사람은 어떤 목표를 세웠느냐에 따라서, 자기의 시간을 노는 데에 쓰느냐 아니면 미래를 위해서 자기의 몸값을 올리는 쪽으로 쓰느냐에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우리는 회사를 열심히 다니며 자신의 목표를 잡아 이를 달성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기가 경리담당이다 하면 경리일을 하면서 CPA 패스를 목표로 정해 이를 이루는 사람을 봅니다.

나름대로 어느부서에 갔더니 자기가 학교다닐 때 사법고시에 떨어졌는데 법무팀에 배속을 받게됩니다.
똑같은 봉급을 받으며 회사에서 돈도 주고 하루 종일 법률 공부를 하게 해주니 회사일을 열심히 하며 야간시간을 조금 더
이용하게 되면 변호사가 될 수 있는 길이 있겠구나 하는 사고방식을 가지면 자기의 미래가 달라지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예 사이드잡 더블 잡으로 두 탕을 뛰는 경우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술먹고 놀러다닐 때
자기의 어려움과 아픔을 견디며 저녁시간 두 세시간을 이용하여 열심히 돈을 벌어 종잣돈을 모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주말을 이용해 아르바이트를 하며 미래를 위한 투자금을 준비하는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근데 많은 사람들이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 주어진 현재에 너무 집착하다 보니 나중은 어떻든지 간에
지금은 편안하게 놀고 싶다는 생각때문에 밤늦게까지 놀다보면 자기의 수입은 항상 고정적이면서 씀씀이가 많아지는
악순환이 됩니다.

두번째는 나름대로 짠돌이처럼 쓰도록 애써야 합니다.
부자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전부 짠돌이입니다.
예전에 구두쇠나오는 얘기를 보면 굴비를 매달아놓고 밥 한 수저 뜨고 굴비를 쳐다봤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요즘에 그것까지는 하지 않더라도 남들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실 때 구태여 그걸 마실 필요가 있나 하면서 다른 사고방식을 갖고 있는 젊은이들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편안하게 밥먹을 수 있음에도 나가서 더 비싼 밥을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하루하루 쓰는 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여러분들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생각을 하게되면 간담이 서늘해 질 것입니다.

세번째는 그렇게 해서 얼마나마 모아진 돈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갖고 있는 여러가지 투자방법 중 가장 가깝게 한 푼이라도 더 헛되게 나가지 않게
이자로 돌아오게 하던가 적립식 펀드를 들어 장래를 도모한다 던가 하는 것들에 대한 미래설계가 없다면
절대로 재테크는 되지 않습니다.

첫번째 수입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꼭 확인해보고, 두번째 씀씀이는 제대로 가고 있는지 한번 점검해보시고
마지막으로 지금 내가 미래를 위해 제대로 투자하고 있는가.

이 세 부분을 점검함으로써 여러분들은 훨씬 더 큰 재테크 성공자의 길로 갈 가능성을 높이게 되는 것입니다.
필자약력::명지대 겸임교수 .세계화 전략연구소장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