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 여드름, 좁쌀 여드름, 넓은 모공, 줄어들지 않는 이마, 코피지, 색소침착, 팔자주름 등 피부 트러블은 다양하다. 하지만 똑같은 트러블이라고 하더라도 피부타입별로 관리법은 다르다는 사실.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 타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피부 상태를 자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피부과에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성인여드름 등 트러블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피부 타입별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건성 피부 (Dry skin) : 유, 수분 밸런스를 맞춰줄 수 있는 기초 화장품을 선택

건성 피부는 유, 수분 함유량 낮아 피부표면이 건조하고 푸석해 보이며, 모공이 섬세하고 잔주름이 빨리 생기기 때문에 늘 화장이 뜬다. 또한 온도 변화에 미약하여 온도가 갑자기 바뀌면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리며 달아오르기도 한다. 피부저항력이 약한 건성피부는 세안 후 즉시 보습성분이 충분하고 유, 수분 밸런스를 함께 맞춰줄 수 있는 기초화장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과도한 각질제거는 피부의 건조함을 더 해줄 수 있음으로, 일주일에 2회 정도만 각질제거를 해주시는 것이 좋다.

지성 피부 (Oily skin) : 피지컨트롤&보습효과의 크림 선택

피지활동이 왕성한 지성 피부는 넓은 모공, 얼굴 번들거림, 여드름 등 다양한 문제가 있다. 피지분비가 많아 모공이 잘 막히고 노화된 각질이 두껍게 쌓이기 때문에 철저한 클렌징 및 각질관리와 피지 조절에 집중해야 한다. 각질제거는 모든 피부타입에 좋지만 지성피부나 여드름성 피부 혹은 막힌 모공에 특히 효과적이다. 피부자극이 덜한 젤 타입 또는 로션 타입의 클렌징 제품을 선택해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하고 일주일에 1~2회 정도 딥 클렌징을 통해 모공을 깨끗이 관리해주는 것이 좋으며, 또한 건조한 환절기에 수분공급을 위해 피지컨트롤 효과의 크림을 선택하여 보습을 함께 해주면 유, 수분 밸런스를 균형 있게 유지할 수 있다.

복합성 피부 (Combination skin) : 부위에 따라 적절한 제품 사용 선택

복합성피부는 가장 까다로운 타입으로 건성과 지성이 공존하는 피부타입이다. 코와 이마인 T존 부위는 유분이 많지만 볼과 턱 주변인 U존은 수분이 없는 건성이다. T존과 U존을 따로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각질제거 또한 세심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다. T존은 청결을 신경 써서 관리를 하고, U존은 보습과 수분 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T존 부위는 기름기가 없는 상태를 유지하며 T존 부위의 모공을 막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피해야 한다. 복합성 피부는 T존 부위의 모공이 막혀 있거나 뾰루지가 난 지성 부위에는 지성제품을 쓰고 T존 이외의 건조한 부위는 상태에 따라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보습효과의 세안제나 모이스춰라이저를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