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영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은 자기 표현력이며, 현대의 경영이나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좌우된다.” 고 말했다. 또 이창호스피치가 “성공스피치란 차별화된 스피치이며 성공을 보장하는 보증수표이다” 힘주어 주장하는 말이다. 성공스피치는 동서고금 누구나 막론하고 필수요소이다. 이를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는 다름 아닌 성공스피치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성공스피치란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서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기술적으로 말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주어진 시간과 장소에서 다수의 사람을 대상으로 기술적으로 말함으로써 “나”라는 사람을 타인에게 그리고 세상에 알릴 수 있다. 대중을 감격시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있다. 또 사람과 구성원을 변화시키기도 하며, 결국 행동으로 연결하여 뜻하는 바를 이루게 할 수도 있다. 스피치를 통해 인생을 완성해 나가기도 하고,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을 수도 있다.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 그리고 사상과 철학을 설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공스피치 핵심역량이 바로 그 사람의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척도라 할 수 있다.

이제는 “나”라는 사람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홍보해야만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즉 21세기는 “나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시대”인 것이다. 과거에 알고 있던 지식은 더 이상 지식이 아니지 않은가? 사용했을 때 비로소 그 가치가 있듯이,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그 사람 자체로도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는 존재이지만 적극적으로 표현했을 때 더욱 빛을 발하는 법이다. 그 중심에 있는 서 있는 것이 바로 “성공스피치” 이다.

그렇다면 나를 표현하는 시대, 성공스피치를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다양한 정보와 적정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농부가 풍성한 수확을 거둬들이기 위해서는 많은 씨앗을 뿌려야 하듯이 스피치를 통해 성공을 꿈꾼다면 반드시 정보와 지식을 통해 성공의 씨앗을 뿌려야 한다. 우리 속담에 <알아야! 면장을 하지!>말이 있다. 어떤 일을 하려면 관련된 학식이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알지 못하고 보이지 않고 보이지 않으면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누군가가 인터뷰하면 거침없이 대답할 정도의 전문적 식견을 갖추어야한다.

둘째,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쳐 책을 읽어야 한다.

지식을 갖추는 방법으로 독서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 평생 책과 친구가 되어야하며 책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초월할 수 장점이 있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계발하는 방법 중 단연 최고라 할 수 있다. 흔히들 “책은 마음의 양식이요, 지식의 창고다.” 라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책은 인류가 만든 최고의 유산이요.

셋째, 성공스피치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워야 한다.

배움은 평생 동안, 나이가 많고 적음, 학력이 높고 낮음은 아무런 연관성이 없다. 배움에 나이가 무슨 상관이 있고, 학력이 무슨 필요가 있겠는가? 성공스피치도 하나의 전략적인 기술이다. 기술은 지속적인 반복과 연습을 통해서 습득 가능하다. 표정, 시선처리, 손동작, 제스처 뿐 아니라 스피치 하는 방법, 목소리의 변화 등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배우고 연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

넷째, 성공스피치는 긍정적인 마인드가 가장 중요하다.

성공스피치를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해야 한다. 생각은 말을 지배하는 법이다.

GIGO라는 말이 있다. GIGO는 “Garbage In Garbage Out”의 약자로 “쓰레기를 입력시키면 결국 쓰레기가 나온다는 말”이다.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으면, 입을 통해 나오는 언어는 부정적인 말일 가능성이 높다. 불평불만으로 가득 차 있으면 입으로는 불평불만이 나오게 마련이다. 이제는 “Good In Good Out”하라. “좋은 것을 집어넣으면 좋은 것”이 나오게 마련이다.

다섯째, 긍정적인 스피치를 해야 한다.

세상을 이끌어 온 사람들은 부정론자가 아니라 긍정론자였다. 사람을 감동시키고, 동기를 부여하고,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긍정의 스피치는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을 가진다.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성공스피치, 그것은 바로 긍정의 스피치다. 사랑을 전하고 희망을 전하는 성공스피치는 용기를 주고 격려하는 스피치이며 이것이 바로 성공스피치이다.

작금 나를 표현하는 시대이다. 나를 적극적으로 알려야만 성공할 수 있다. 그 성공을 보증하는 것이 성공스피치다. 하지만 스피치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성공스피치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배우고 익혀 다양한 지식을 갖추고 끊임없이 연습해야 가능하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항상 긍정적인 스피치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열정을 불러일으켜라. 고로 성공스피치는 그 부드러움으로 세상을 움직이는 자체발광을 찾는다.

글/ 이창호(李昌虎) 대한명인(연설)/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