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사이트 및 지역 의료 IT 프로젝트는 여러 원거리에서도 허가된 사용자들이라면 접근할 수 있도록 국경을 넘어 설치된 IT시스템을 말한다. 이런 시스템은 로컬 및 원격 시스템 모두 접근이 가능하며, 데이터를 저장하는 중앙 서버를 갖고 있다. 이는 네트워크내에 많은 의료서비스 센터들간에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E. 수지쓰(E.Sujith)프로그램 연구원은 “이 시스템은 데이터 리플리케이션과 보안의 위험도를 줄여준다. 멀티 사이트 프로젝트의 주요 이점 중 하나로 비용 절감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많은 지역들의 데이터베이스나 전체 시스템들의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했다.

게다가, 멀티 사이트 및 지역 의료 IT 프로젝트로 인한 실제 환자의 접근성과 안전성, 운영 이익이 상당히 많다. 다공간 시스템이 제공하는 가치제안은 강화된 품질의 임상진단에서 더 나아가 시장의 성장 잠재력을 키우는 것에 있다.

전 유럽지역의 의료서비스 기관들은 구체적인 활동에 대한 시범 계획과 멀티 사이트 및 지역 의료 IT 프로젝트들에 적극 참여하게 된 사업자들 중 대규모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금이 부족하다고 판단된 사업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을 지니고 있다. 재정 확보의 어려움과 더불어, 병원 내부의 자원 부족은 이행 주기의 장기 지연을 야기시키고, 더 나아가 프로젝트가 연기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수지쓰 연구원은 “멀티 사이트 IT시스템의 설계와 이행은 단일 공간 시스템보다 훨씬 복잡하며 고도의 기술을 가진 고연봉의 IT 직원을 필요로 한다. 이런 프로젝트에 적합한 숙련된 기술자들이 부족하다면 시스템 이행 지연되는 결과를 낳는 것은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많은 기관들은 각 지역내 병원을 위한 멀티 사이트 및 지역 의료 IT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적, 조직적 투자에 대한 확실한 사업 사례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의료서비스 IT 사업자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종 사용자들과의 협력뿐만 아니라 명확한 ROI를 증명할 필요가 있다.

“의료 정보기술에 대한 다른 사례들을 살펴보면, 멀티 사이트 및 지역 의료 프로젝트 시행과 관련된 비용은 일반적으로 보건당국이 직접 대부분을 부담하는 반면, 개선된 모든 의료 서비스는 환자들과 사회로만 많은 혜택이 가게된다. 지지 정책과 새로운 재정적 인센티브는 이런 결함들을 바로 잡을뿐만 아니라, 멀티 사이트 및 의료 IT 프로젝트가 보다 더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라고 수지쓰 연구원은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