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 주민투표를 흠집 내려는 민주당, 민주당 시의원 등 일부의 매도가 점차 심해져 서울시 주민투표 선거일정 행정관리에 지장을 줄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의신청이라는 엄연한 절차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청구인 서명을 불법으로 호도해 시민 혼란이 가중되고, 순수 주민청구에 의한 대한민국 제 1호 주민투표라는 숭고한 상징성도 멍들고 있는 것이다.

과거 시흥시장 주민소환투표에서도 전체 서명의 25%가, 서울광장 조례개정 청구에서도 17.7%가 무효서명으로 확인됐고, 교육감 소관인 학생인권조례 제정 청구 서명에서도 20%(8만장 중 1만4천장)가까이 무효 부적격 서명 사례가 발견됐다.

서울시가 법의 테두리에서 진행 중인 서명검증은 이러한 무효표를 가려내는 당연한 법정과정이며 최종 유효서명은 서울시의 자체 검증과 각 구청별 이의신청을 종합해 ‘주민투표청구심의회’가 심의, 최종 확정할 일이다.

김진표 원내대표를 비롯해 민주당이 앞장서 그 과정을 마치기도 전에 불법 운운하며 절차 진행을 방해하는 것은 정정당당하지 못하다.

설마 했던 주민투표가 실제 시행되는 단계에 이른데 대한 불안, 초조한 심정은 이해가 되지만 서울시 유권자 1/10에 해당하는 80만의 민심을 불법으로 매도하는 것은 옳지 않다.

민주당은 우물가에서 숭늉을 찾지 말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오류를 골라내는 당연한 절차를 침소봉대하는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최종 유무효서명이 확정될 때까지 겸허하게 기다리기 바란다.

2011년 7월 8일(금) 서울시 대변인 이종현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