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2011년 3월 30일 일본 문부 과학성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발표내용에서 드러난 세계 평화에 반하는 과거 심대한 역사적 과오에 대한 책임 회피와 도발적인 독도 점유권 주장을 엄중하게 규탄한다.

일본 문부 과학성이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영토라고 명시하는 내용을 역사와 지리를 포함하는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전반에 걸쳐 기술하고자 확정한 것은 과거 회귀의 심각한 일본 제국주의와 국수주의 잔재를 여실히 드러내는 것이다.

한국 국민이 지속적으로 개정 삭제를 주장해왔던 2001년, 2005년, 2009년판 과거 제국주의 침략 전쟁을 미화했던 지유사판과 이쿠호샤판 역사 교과서 등은 여전히 그 내용을 개선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술 더 떠 이번에는 2차 대전 말 일본군에 의한 집단자결을 미군의 책임으로 돌리는 등 역사적 과오에 대한 책임 회피를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1982년 일본정부가 스스로 대내외적으로 천명한 “근린 아시아 국가들과 관련된 역사를 다룰 때, 국제 이해와 국제 협조의 견지에서 필요한 배려를 한다”는 소위 ‘근린제국조항’의 정신을 다시금 가슴에 새기기를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요구한다.

전교조는 이번 일본 동북부 지역의 지진 피해와 방사능 유출로 인한 일본 국민들의 고통을 공유하며 진정으로 그 상처 치유에 최선의 협조를 다짐한 바 있는 차제에, 안타깝게도 변함 없는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과 후안무치의 독도 영유권 주장 교과서 검정 결정에 다시 한번 분노하며, 하루빨리 일본정부는 역사와 인류 앞에 진정성 있는 사죄와 부당한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중학교 검정 교과서 결정을 당장 철회할 것을 대한민국 국민과 함께 강력히 요구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