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AID Technologies(TSX: MSD)는 오늘 HLNAND™2 MOSAID의 혁신적인 HLNAND (HyperLink NAND) 플래시 메모리 아키텍처와 인터페이스 개발에서 핵심 단계인 HLNAND™2를 공개했다.

기업 데이터 센터와 고성능 전산 환경 등과 같은 대량 저장 응용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는 HLNAND2는 최초의 NAND 플래시 인터페이스로 이제 설계자는 초당 기가바이트의 성능과 테라바이트급 저장 능력으로 쉽게 SSD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MOSAID의 HLNAND (HyperLink NAND) 플래시 메모리 사양 2는 고속, 포인트-투-포인트 연결방식의 토폴로지를 사용하여 복수의 초당 기가 바이트 범위로의 데이터 전송율로 SSD 개발을 용이하게 한다. 채널 당 800MB/s 까지의 미처리 데이터 율과 DuplexRW™를 사용했을 때의 채널 당 1600MB/s 의 미처리 데이터 율로, HLNAND2은 호스트 인터페이스에서 1 GB/s이상의 데이터 전송율에 도달하기 위해 한 개의 메모리 채널만을 필요로 한다. 반면에 병렬 버스 구조에 기반한 NAND 플래시 인터페이스는 각 채널에서 수 개의 기기만 지원되는 상태에서 최대 200MB/s까지로 전송율이 제한된다.

HLNAND의 포인트-투-포인트 인터페이스는 로딩 감소로 매우 깨끗한 신호 환경을 생성하여 개발자는 데이터 전송율 저하없이 테라바이트급 용량으로 SSD를 구축할 수 있다. HLNAND의 링 토폴로지 역시 병렬 버스 플래시의 변경을 번거롭게 하는 고전력 ODT (power hungry on-die termination)의 필요성을 없애준다.

“HLNAND2 인터페이스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전례 없는 수준의 성능과 유연성을 달성할 수 있다.”라고 김진기(Jin-Ki Kim) MOSAID R&D 담당 부사장은 말했다. 또 ”우리는 HLNAND2 엔지니어링 샘플을 2011년 후반기에 도입할 예정이며 그렇게 되면 HLNAND2를 더 높은 수준의 성능과 확장성을 요구하는 광범위한 플래스 저장 어플리케이션으로 설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상호연결이라는 문제를 풀기 위해

광범위한 아키텍처 내에서 저장 시스템을 전산 기반시설에 링크하기 위한 더 빠른 시스템 상호연결에 대한 요건이 증가하고 있다. 병렬 버스 구조에 기반한 NAND 플래시 인터페이스의 엄격한 제한으로 인해, SSD는 많은 경우 서너 개의 플래시 컨트롤러와 인터페이스 칩에서 분배되는 다수의 채널로 설계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멀티레인PCIe 인터페이스가 종종 저장 하드웨어 연결에 사용되는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서는 SSDs은 시스템 상호연결로 요구되는 처리율을 제공하기 위해 두 대 이상의 SATA 플래시 컨트롤러와 1 대의 추가 RAID 컨트롤러, PCIe에 연결되는 25 ~ 50개의 채널을 요구한다.

MOSAID의 NAND 플래시 메모리 인터페이스는 상호연결 속도 증가와 함께 SSD 설계의 복잡성을 줄이주는 한편 동시에 용량은 증가시킨다. 확장성과 고속 시스템의 상호연결에 근접하게 일치하는 운영속도를 지닌 HLNAND는 병렬 버스에 내재된 확장성 문제를 야기하지 않고 다양한 저장 솔루션을 설계할 수 있는 더 쉬운 접근방법을 제공한다. HLNAND2 인터페이스는 고속 상호연결과 근접하게 일치하여 통합PCIe 인터페이스로 플래시 컨트롤러를 용이하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플래시 채널의 병렬화 필요성을 크게 줄이고 중간 브리지 기기를 채택한다. 그 결과로 확장성이 있고 많은 어플리케이션에 적합한 더 낮은 비용의 고성능 컨트롤러 솔루션이 가능하다.

HLNAND2은 8 비트 동기화 DDR데이터 버스가 있지만 소스 동기화 시계를 사용하고 그러므로 최대 800MB/s의 처리율을 전달하기 위해 최대 400MH에서 작동할 수 있다. 기타 특징은 다음과 같다.

-- PCIe 제너레이션 2와 3 등 고속 시스템 인터컨넥트에 근접하게 일치하는 플래시 인터페이스 속도
-- DuplexRW™: 동기화 DDR800 읽기와 쓰기 겸용, 데이터 처리율 1600MB/s, PCIe 듀플렉싱 특징에 최적
-- 자동 패킷 끊기 기능으로 절전형
-- 패킷 프로토콜 커뮤니케이션 내 최고의 신뢰성으로 “코멘드 패킷” 내 빌트인 EDC (오류검출코드) .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