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는 핀란드의 육아와 보육

최근 핀란드 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 핀란드가 2003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1위를 하자 일본에서 핀란드 교육 붐이 일었고, 뒤이어 국내에서도 교육 관계자들이 잇달아 핀란드를 방문하고 핀란드 교육에 관한 책들이 출간되었다. 그러나 관심의 초점은 초중등 교육이었다.

국내 최초로 소개되는 핀란드의 육아와 보육

아동발달심리학, 정신의학, 뇌과학 분야에서의 최근 연구 결과는 인간은 6세 이전에 거의 모든 것이 결정된다고 한다. ‘핀란드에서 배우는 행복한 아이 키우기’는 바로 여기에 초점을 맞춰 아이가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핀란드의 육아와 보육에서 배울 점은 무엇인가’에서 출발한다.

이 책은 핀란드에서 아이를 낳고 기른 일본인의 체험담, 일본 보육교사들의 핀란드 보육기관 실습 체험기, 보육 환경에서 배울 점, 핀란드 육아 지원 제도의 변천사 등 다양한 각도에서 핀란드의 아이 키우기를 일본인 특유의 꼼꼼함으로 요모조모 뜯어본다. 백여 장의 사진은 현장감을 더해 주고 각종 도표는 핀란드의 육아와 보육 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상세하게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핀란드 교육의 탁월함이 육아와 보육, 취학전 교육에 의해 체계적으로 뒷받침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저출산 문제와 함께 양질의 취학전 교육을 고민하는 우리 유아교육의 현실에서 이 책은 참고할 만한 하나의 거울이다.

핀란드 교육의 기초는 육아와 보육이다

핀란드 사회는 임신이 확인된 후부터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제도적으로 보살핀다. 국가는 출산 전에 아기 용품을 챙겨 주며, 사회 전체가 아기의 탄생을 환영한다. 모든 국민에게 육아수당을 지급하며, 아이는 사회가 책임지고 기른다.

평등한 기회 속에서 자라나는 핀란드 아이들은 자신감을 가지고 성장하여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이 된다. 취학 전까지의 육아와 보육을 통해 아이 하나하나에게 교육적 인프라를 충실히 구축해 준 것이야말로 핀란드 교육이 성공한 비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