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말터, www.malteo.net)' 누리집을 통해 '론칭쇼(launching show)'의 다듬은 말로 '신제품 발표회'를 최종 선정하였다. '론칭쇼(launching show)'는 '어떤 제품이나 상표의 공식적인 출시를 알리는 행사'를 이르는 말이다.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이나 상표를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마련된 신제품 발표회(론칭쇼)에는 출시 제품에 대한 설명발표회는 물론이고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되어 눈길을 끈다. 신제품 발표회를 여는 제품은 주로 자동차, 의류, 화장품, 가전제품, 휴대 전화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출시 제품이나 상표의 입소문을 확실하게 내기 위해 신제품 발표회에는 유명 인사나 연예인을 초청해 최고급 요리를 대접하고 축하 공연이 펼쳐지는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인터넷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영향력을 가진 인기누리사랑방지기(파워블로거)들을 신제품 발표회에 초청하고 신제품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새로운 제품의 설명발표회와 체험뿐 아니라 화려한 볼거리가 함께 마련되어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즐기는 신제품 발표회는 업계의 새로운 마케팅 형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에 말터 누리집에서는 '론칭쇼(launching show)'를 갈음할 우리말을 공모하였고 누리꾼이 제안한 '신제품 홍보회', '신제품 발표회', '신제품 출시회', '출시 발표회'를 후보로 하여 1,628명의 참여 아래 투표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신제품 발표회'가 1,023명(62%)의 지지를 얻어 '론칭쇼(launching show)'를 갈음할 다듬은 우리말로 결정되었다.

이처럼 국립국어원과 한국방송(KBS)은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쉽고 쓰기 좋은 우리말 다듬기에 앞장서고 있다. 지금까지 다듬은 말들은 국립국어원 누리집 자료실(www.korean.go.kr)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말 다듬기 누리집인 말터(www.malteo.net)에서는 2주마다 순화어를 공모하고 있다. 다듬은 말로 선정된 말을 최초로 제안한 사람에게는 30만원의 상품권을 지급하며, 투표 참여자들에게도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