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밀집도가 높은, 유동성이 많은 구역에는 어렵지 않게 스크린골프장을 볼 수 있다. 한 조사기관에 따르면 2010년 골프장 누적 방문인구가 1900만명, 하지만 스크린골프장은 1.9배에 가까운 3600만명의 누적 인구가 집계되었다.

전국에 영업중인 스크린 골프장의 수는 약 7,000여개 이미 포화상태라고 지면상의 기사에서 쉽게 볼 수 있으나, 스크린골프 전문가는 스크린골프의 게임성 및 골프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국민적인 스포츠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이라, 아직 전국에는 만개에서 만5천개 정도의 매장이 나올 것이라는 전망을 비치고 있다.

이에 많은 예비 창업주들은 단순히 어떤 장비를 들여놓을 것인가만 고려하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무조건 특정 장비사가 아니면 안 한다고 하는 예비창업자들도 있지만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쉽지가 않다.

하지만, 스크린 골프 창업에 있어서 장비 이외에 먼저 고려할 요소들은 무엇일까?

1. 접근성 및 주차시설

스크린골프장의 위치, 흔히들 말하는 '목'이 얼마나 좋으냐가 사업의 성패 여부를 판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유동인구가 많고 교통이 편리해야 함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실제로 상권이 발전이 많이 돼있는 곳들은 임대료가 비쌀 뿐 아니라 경쟁이 심해 추후 고정고객 유치를 위한 프로모션 행사에 들어가는 비용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스크린골프를 즐기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실제로 필드에서도 골프를 즐기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골프백을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주차시설이 완비되어있지 않은 매장은 찾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가끔가다 기계식 회전 주차장이 있는 건물에 스크린골프장을 여는 분들도 계신데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다. 대형차를 가지고 움직이는 고객이 많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주차장 시설이 고장 나 문제가 생긴다면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2. 주변 경쟁업체

접근성과 상충되는 부분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는 동종업체가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주변 기존 경쟁업체에 고정고객의 비율이 높다면 이를 빼앗아오는 데 과다경쟁이 일어날 수 있다. 더 좋은 서비스와 과도한 프로모션, 가격 경쟁을 필요로 한다는 의미다.

3. 매장의 분위기와 서비스

최근 소비자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매장을 방문할 때 눈에 보이는 비주얼적인 요소가 뛰어난 브랜드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매우 높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창업시장에서도 시각적인 효과를 접목할 수 있는 인·아웃테리어 구성, 직원들의 유니폼, 그리고 소품, 조명 등에 신경 쓰고 좀더 색다른 분위기 연출을 통해서 고객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그리고 직원들의 친절한 서비스는 물론 고객들의 취향에 맞게 미션 이벤트, 대회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충성도 높은 고객으로 발전시켜 타 매장으로 고객을 이탈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서비스관리가 필요하다.

4. 수지타산에 대한 분석

흔히들 창업을 할 때, 월에 얼마의 매출을 기록하고 얼마의 순수익을 얻느냐를 고려한다. 그러나 스크린골프 사업 역시 계절 등 시기에 따른 매출의 증감이 나타난다. 따라서 월 기준이 아닌 연 기준의 수익성을 판단하는 것이 옳다. 연 기준에 대한 수익성을 분석하고 초기 투자비(인테리어 비용, 장비 구입비, 보증금 및 권리금 등)를 언제쯤 모두 회수할 수 있을지를 추산해 창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사업을 계획하고 시작할 때는 반드시 철두철미한 사전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위의 4가지 요소를 창업 전에 미리 파악을 할 수 있는 디온골프타임 스크린골프 전문 프렌차이즈 업체와 상담을 통해서 더 많은 정보를 취득하여 창업을 시작하는 것이 올바른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