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 예정일을 3일 앞둔 박아름 씨(30)는 40주 동안 뱃속에서 잘 키워온 아이를 이제 곧 만날 수 있다는 기대감에 한껏 부풀어있다. 그 동안 순조로운 임신기간을 보낸 아름씨는 산부인과에서 제공해주는 강좌를 꼬박꼬박 챙겨 들으면서 순산을 위한 운동법이나 수유하는 법, 임신과 출산 그리고 육아에 대해 다시 한번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학창시절에 배웠던 내용들이지만 막상 자신이 직접 겪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니 새삼스럽게 느껴졌다. 임신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언제 병원에 갈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병원에 가지고 갈 물건까지 가방에 다 싸놓은 탓에 여유로운 마음으로 진통이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아름씨의 머릿속엔 온통 아이가 건강하게 태어나주길 바라는 마음뿐이다.

출산을 위해 미리 준비해주세요

출산이 얼마 남지 않은 임신 후반기가 되면 미리 병원에 가지고 갈 물건을 준비해서 가방에 싸놓는 것이 좋다. 갑작스럽게 진통이 시작되면 당황스럽기도 하고 서둘러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출산을 위해 병원으로 갈 때 기본적으로 산모에게 필요한 준비물은 의료보험증과 산모수첩, 산모용 패드, 속옷 등이며, 산모 곁을 지켜야 하는 보호자에게 필요한 준비물은 보호자 이불과 세면도구, 식사도구 등이다. 또 퇴원시 함께 집으로 향하는 아기를 위해 신생아 용품(배냇저고리, 속싸개, 겉싸개 등)들이 필요하다. 간혹 출산을 하면서 선물로 제공 받는 품목도 있을 수 있으므로 미리 출산시 준비할 품목에 대해 꼼꼼히 챙겨두는 것이 좋다. 또한 아기가 입거나 사용할 모든 제품들은 구매 후 미리 세탁이나 소독을 해두도록 한다.
 
빨리 병원으로 가야 해요

만약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불구하고 진통이 오지 않으면 산모는 점점 초조해지기 시작한다. 초산인 경우는 더욱 그럴 수 밖에 없다. 언제 진짜 진통이 시작되어 병원에 가야 하는지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울 때, 조금이라도 불안하다면 시간에 상관없이 병원에 전화를 걸거나 방문하는 것이 좋다. 간혹 출산일이 아직 남은 상태에서 진통 없이 양수만 터지는 경우도 있다. 이는 12시간 이내에 진통이 시작될 확률이 높으므로 보호자에게 병원에 갈 준비를 시키고 본인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간혹 태아의 머리가 골반에 맞물리지 않은 상태에서 양수가 터지면 탯줄이 같이 빠져 나오는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하혈이 있을 때, 갑작스럽게 태동이 약해지거나 느낄 수 없을 때, 예정일이 1주일이 지났을 때에는 진통 여부와 상관없이 병원에 빨리 가야 한다.

가진통과 진성진통의 구별법

진통은 가진통과 진성진통으로 나눌 수 있다. 가진통은 임신 중 흔히 생길 수 있는 자궁수축인데, 분만으로 진행할 진성진통인지 점차 잦아드는 가진통인지를 구별하기는 매우 어렵다. 가진통은 주로 하복부의 불쾌감으로 자궁 수축의 간격이 불규칙하고 짧아지지 않으며 강도도 증가되지 않는다. 그러나 진성진통이 시작되면 초산의 경우 5~10분, 경산의 경우 10~15분 간격으로 규칙적인 수축이 일어나고 진통의 강도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세진다. 또 하복부가 아닌 배 전체와 허리, 등에 통증이 오기 시작한다. 그러나 규칙적인 진통 없이 분만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너무 기다리지 말고 병원에 전화해서 알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원 강남여성병원 성영모 원장은 “병원에서 분만예정일을 정해주었다고 해서 반드시 예정일에 출산을 하는 것은 아니다. 대게 분만 예정일 2주전에서 예정일 후 1주간은 정상분만이라고 본다. 만약 자궁수축이 발생하는 횟수가 많아지면서 간격이 점점 짧아지며, 진통의 강도가 더 심해질 때, 이슬이 비친다든지 양수가 터졌다면 출산이 가까워졌다는 의미이므로 일상생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