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세르비에(대표이사: 자크 아미로)는 8일 오전, 심혈관계 질환의 권위자인 오병희 교수(서울의대 순환기내과)가 연자로 ‘심부전 치료에 있어서 심박수의 중요성’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 심부전 환자의 적극적인 심박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국내 최초로 심부전에서 심박수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인체의 핵심 기능인 ‘심장 펌프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심부전은 심혈관질환의 종착역이자, 생명과 직결되는 질환이다. 대한심장학회 심부전 연구회에 따르면, 국내 심부전 환자의 1년 생존율이 70-87%, 2년 생존율이 61-83%로 암 질환에 버금갈 정도로 낮다. 전세계적으로는 2,300만 명 이상이 만성 심부전을 앓고 있으며, 1년 내에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 및 재 입원률은 40%에 달한다.

 

오병희 교수(서울의대 순환기내과)

 

최근 유럽심장학회(ESC, European Society of Cardiology)에서 발표된 SHIFT 연구에 따르면 심박수만을 선별적으로 조절하는 치료제인 프로코라란을 이용해 심박수를 낮추면 심부전 악화로 인한 사망이나 입원 위험을 각각 26%만큼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서울의대 순환기내과 오병희 교수는 “심부전은 사망률과 재입원이 높아 고 위험의 질환이다. 베타차단제와 ACE억제제등의 치료 약물들이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을 많이 낮추었지만 아직도 사망의 위험은 남아있다. SHIFT 연구를 통해 이러한 심부전 환자의 사망 위험을 더 낮출 수 있다는 점이 입증되어 매우 고무적이다.” 라고 SHIFT 연구가 가지는 의의를 설명했다.

또한 오병희 교수는 “SHIFT 연구는 심부전에서 심박수와 심혈관사고 발생의 연관성을 규정한 연구로써 심박수를 낮추면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과 입원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며 프로코라란이 허혈성 심질환 뿐 아니라 심부전 치료제로서도 가능성이 있음을 언급했다.

한국세르비에 마케팅부 문주희 차장은 "프로코라란은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선택적 심박수 저하제로 그간 연구를 통해 협심증뿐 아니라 심부전 환자의 예후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하며, “한국세르비에는 더 많은 연구를 통해 프로코라란으로 인한 심박수 저하가 심혈관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 어떤 도움을 주는지 계속 입증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프로코라란은 베타차단제 투여가 금지되거나 동일 제제에 대한 내성이 없는 안정형 협심증 환자 치료제로 전세계 70개 국가에서 시판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내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SHIFT연구에는 전세계37개국에서 심박수가 70bpm 이상인 중등도 혹은 중증 심부전 환자 6,500명 이상이 포함되었으며, 이들은 평균 23개월 동안 추적 조사 되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프로코라란은 Primary endpoint인 심혈관 사망이나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18%(p<0.0001)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코라란은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과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을 각각 26%만큼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이와 같은 효과는 환자들이 이미 표준권장치료(베타차단제, ACE 억제제, 이뇨제, 알도스테론 길항제 등)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3개월 만에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내약성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코라란(Procoralan®: Ivabradine)
프로코라란은 세르비에가 개발한 협심증 치료제로서 동방결절(sinus node)의 “If current”를 선별적으로 억제하는 세계 최초의 치료제제이며 심근 수축성, 방실 전도, 심실 재분극, 혈압 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심박수만을 선별적으로 감소시켜주는 세계 최초의 제제이다. 상기 같은 특성으로 인해 프로코라란은 허혈 치료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아울러 이상적인 심장기능 개선제로 평가 받고 있다. 프로코라란은 현재 베타 차단제의 투여가 금지되었거나 동일 제제에 대한 내성이 없는 안정형 협심증 환자에 대한 치료제로 유럽 주요 국가에서 시판되고 있다.

세르비에(Servier) 소개
세르비에(Servier)는 프랑스 굴지의 독립 제약사로서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큰 제약사이며 전세계 140개 국에 진출해 있다. 세르비에는 심혈관질환, 신경과학, 종양학, 대사장애, 류머티즘 등에 중점을 두고 치료부문 전반에 걸친 R&D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심혈관 질환 부문에서 세르비에는 신약 개발에 전념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 중심 제약사로 평가 받고 있다. 세르비에의 의약품 매출총액 중 63%가 심혈관 질환 관련 치료제제라는 사실을 통해서도 심혈관 질환에 대한 세르비에의 지속적인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 세르비에㈜
프랑스 제약회사 세르비에 그룹이 100% 출자•설립한 한국 세르비에 주식회사(대표이사 자크 아미로)로, 현재 8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2009년 매출액은 220억원이다. 주요제품으로는 1986년 1월 고혈압 치료제인 후루덱스(Fludex®) 를 한국시장에 처음 출시한 후, 당뇨병 치료제 디아미크롱 서방정(Diamicron®MR), 허혈성심질환 치료제 바스티난 서방정(Vastinan®MR), 고혈압 치료제 ‘아서틸(ACERTIL®)’ 등 내과 전문치료제를 국내에서 시판중이다. 한국에서의 개발 및 연구 비중을 높이고 다국적 임상시험의 참여를 위해 2007년 5월 국제 3상 임상을 담당하는 ICTR(International Centers for Therapeutic Research) 한국 사무소 개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