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찰청 기동순찰팀 경찰관들이 순찰활동을 하고 있다.
대구경찰청 기동순찰팀 경찰관들이 순찰활동을 하고 있다.

[뉴스데일리]지난달 29일, 지하철역을 순찰중이던 대구기동순찰대 순찰5팀의 눈에 흉기를 들고 배회하는 사람이 포착되었다.

긴박한 순간, 순찰팀원(8명) 전원 신속히 하차하여 대치, 약 30분간의 설득 및 경고 후 자진해서 흉기를 버리게 하였다.

대상자는 정신이상자로 ‘신고처리에 불만이 있어 경찰서에 가서 자살하려고 했다’며 횡설수설하는 등 추가 피해가 우려되어 응급입원조치를 통해 위험성을 제거하였다.

2월 26일 출범한 기동순찰대의 집중순찰을 통한 범죄예방활동이 빛난 순간이다.

대구경찰청(청장 유재성)은 이상동기범죄의 출현,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 증가에 따른 범죄예방활동 대책의 일환으로 기동순찰대를 신설하여,

취약시간대·취약장소에 경찰관집중배치를 통한 범죄예방활동으로, 범죄감소 및 국민의 범죄에 대한 불안감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구 기동순찰대(대장 박호준, 97명)는 지난 2월 23일 발대식 후 약 한 달 동안 범죄취약지, 다중운집시설 등 범죄발생 우려지역 대상 日 평균 19개소에 87명을 배치하였으며, 집중 도보순찰을 통한 범죄예방 및 기초질서 단속을 실시하여 시민의 평온한 일상 지키기에 앞장서고 있다.

매월 범죄예방전략회의를 통해 범죄 취약지로 선정된 주요 ▵지하철역 ▵골목길 ▵공원 둘레길 ▵청소년비행선도구역 ▵시장 등에 집중순찰을 실시하여,

수배자 검거(102건)·기초질서질서 단속(171건)·형사사건처리(18건)의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지난 2월 29일  순찰 中 흉기를 들고 자해 시도하는 정신이상자를 발견, 신속하게 제압 후 응급입원 조치한 사례는 주민들에게 큰 안도감을 선사하였으며,

폭행·절도 피의자 현장검거, 안전취약장소·씽크홀 등 방범진단활동, 치매노인·부상 장애인·길잃은 외국인 길안내 등 대민지원활동 전개로 가시적 순찰활동을 통한 국민안전확보라는 본연의 임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율방범대와 함께 다중이 밀집하는 동성로·클럽골목 일대 합동순찰 및 지자체와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지역공동체와의 협업을 통한 협력치안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은 ‘경찰들이 거리에 많이 보여 든든하다. 경찰이 자주보이니 범죄자들이 범죄를 못저지를 것 같다.’며 환영의 반응을 보였다.

유재성 대구경찰청장은 ‘대구 경찰은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가시적순찰을 통한 범죄예방활동으로 대구 시민들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