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화학사고 대응관서 보유 제독제 신뢰성 평가

[자료=소방청]
[자료=소방청]

[뉴스데일리]국립소방연구원(원장 김연상)은 화학사고 시 안전하고 효율적인 대응‧복구를 위해 전국 화학사고 대응 소방관서가 보유하고 있는 제독제*에 대해 신뢰성 평가를 실시(`23년 4월 ~ `23년 10월)하고, 그 결과를 전국의 소방관서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 인체 외부나 장비, 시설에 살포된 독성물질을 제거 또는 중화시키는 물질

2012년 경북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 누출사고를 계기로, 소방청과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 등 관계부처는 정부 협업조직으로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시흥‧익산‧구미‧서산‧여수‧울산‧충주)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밖에 시도 소방본부에서도 특수 화학사고 발생시 신속한 출동 및 대응을 위해 화학사고 특수대응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전국의 화학사고 대응부서는 특수 재난 시 발생하는 유독‧유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화학‧생물‧방사능‧인체‧장비 분야 제독제를 보유‧관리하고 있다.

국립소방연구원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3년간(2020~2022) 국내 화학사고는 총 688건으로 경기도에서 가장 많이 발생(158건)하였으며, 화학사고 이력물질은 수은(68건, 10%), 염화수소(63건, 9%), 암모니아(40건, 5%), 황산(30건, 4%) 등 순으로 나타났다.

화학사고 발생추이를 월별로 살펴보면 8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이어 4월, 7월, 6‧ 9월 순으로 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립소방연구원은 전국의 화학사고 대응관서에서 보유 중인 제독제의 보유현황을 파악하고, 운용실태 및 사용상황 등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신뢰성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제독제 관리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먼저, 분야별 제독제에 대하여 다양한 화학사고 대응에 적합한 지 여부를 평가하고, 제독제별 성분을 분석하여 장기간 보관시 제독 성능의 저하 여부 등에 대해 분석을 실시했다.

그 결과, 화학사고 대응관서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제독제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 중 1~2종의 제독제만으로도 화학사고 대응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제독제 성분은 세제 등 생활용품에 널리 사용되는 계면활성제로 장기간 보관하더라도 제독 성능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분석 결과는 제독제의 효과적인 운용방안 및 소방장비 세부기준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동훈 소방정책연구실장은 “이번 실태조사 및 분석은 향후 화학사고 현장활동에 필요한 제독제를 선별하여 용도에 맞는 제독제를 효율적으로 보유・관리・사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현장의 대원들이 유독물질 오염에 대한 걱정 없이 현장활동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