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중·장기복무 제대군인들에게 취·창업 관련 각종 정보와 취업추천, 교육훈련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제대군인 전직지원시스템(www.vnet.go.kr)이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으로 고도화되어 15일(금)부터 운영된다.

국가보훈부(장관 강정애)에 따르면 제대군인 전직지원시스템은 현재 10만여 명의 제대군인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번 고도화로 인해 인공지능(AI)이 제대군인 개개인의 정보를 분석하여 채용공고를 기초로 최적의 일자리와 보완해야 할 교육·자격증 등을 맞춤형으로 추천한다.

특히, 제대군인들이 지금까지는 전국 10곳의 제대군인지원센터의 업무 시간(09:00~18:00)에만 취·창업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었지만, 앞으로 챗봇으로 상담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져 24시간, 365일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상담사들은 보다 전문적인 상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다.

아울러, 시스템 내 통합 검색과 검색어 자동완성 기능을 구현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고, 내 정보(마이페이지)에 인공지능(AI) 맞춤 정보를 신설하는 등 사용자 중심으로 기능을 개선했다.

여기에, 보훈 상징 인물(캐릭터)인 보보( )가 표출되어 제대군인에게 구직정보와 민원 안내 등을 친근하게 안내하고 설명해준다.

국가보훈부는 앞으로도 고용부, 국방부, 중기부(창업), 농림부(귀농·귀촌) 등 다른 유관 기관과의 취·창업 관련 시스템 연계를 비롯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더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제대군인 전직지원시스템에 대한 개선을 지속 추진할 방침이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오랜 기간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이 제2의 인생을 안정적으로 시작하는 것은 지금도 일선에서 임무를 다하고 있는 현역 군인들의 사기에도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국가보훈부는 제대군인들의 취·창업을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