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행안안전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안안전부 장관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뉴스데일리]정부는 집단 휴진에 들어간 전공의들에게 오는 29일까지 진료 현장으로 돌아올 것을 명령했다.

26일 행정안전부 이상민 장관은 중대본 회의를 통해 파업 중인 전공의들에게 29일까지 업무에 복귀한다면 그동안의 잘못을 묻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전공의들의 집단휴진으로 인해 의료현장의 혼란이 가중되면서 환자분들의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응급의료 현장에서는 자칫 위험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환자를 돌보는 것이 의사 본연의 역할인 만큼, 여러분의 목소리는 환자 곁에 있을 때 더욱 크고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 달라”라고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병원의 환자 진료기능 유지 대책의 일환으로 진료지원인력 시범사업을 시작한다”며 “이를 통해 간호사들이 현장에서 수행하는 업무 범위가 보다 명확히 설정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전공의들이 집단휴진에 돌입한 이후 병원 내에서 PA(진료보조)간호사 등이 전공의들을 대신해 기존 전공의들의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간호사가 담당할 수 있는 업무범위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정부는 간호사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그들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밤낮으로 피땀 흘려 지켜온 이곳에서 다시 만나, 환자와 의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의료환경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이어가기를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이 장관은 “필수 의료 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들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면서 “앞으로도 보건복지부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을 떠나면서 남겨진 간호사 및 의료진들에 부담이 고스란히 전해진 상황이다.

이날 보건의료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의 집단 진료 거부로 의료현장에서는 진료 파행과 환자 피해가 극심해지고 있다”며 “의사들의 업무가 타 직종에게 불법적으로 전가되면서 환자안전이 위협받고 의료사고 위험이 커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수술·응급·검사·입원 등 모든 영역의 진료가 차질을 빚으면서 환자와 가족들의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의사 외 타 직종노동자들은 감당할 수 없는 업무량과 불법의료행위로 내몰리고 있다”며 “의사단체와 정부는 강 대 강 극한 대치를 이어가고 있어 언제 진료 정상화가 이뤄질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