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민생토론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사진기자단]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2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민생토론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사진기자단]

[뉴스데일리]대통령실은 25일 의과대학 입학정원 증원 규모와 관련해 기존에 발표한 2000명을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기존 2000명을 의사 측과 조율해 낮출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현재 추계한 2000명 자체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필요한 인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성 실장은 2000명은 여러 추계에 의해 이뤄진 내용들이라면서 “원래 필요했던 의사 충원 규모는 3000명 내외이지만, 지금 정부는 여러 요건을 고려해서 지금 2000명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에 17개 정도의 의대가 50명 정도 미만의 소규모 의과 대학인데 이 경우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라도 인원이 충원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성 실장은 전공의 파업에 이어 인턴, 전임의, 교수 등 의료계 집단행동이 확대일로인 데 대해 ‘출구전략’을 검토하는지에 대해서는 즉답을 하지 않았다.

그는 “환자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간곡히 부탁드리고 환자 곁에 있어 달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현재 여러 상황에 대해 부처에서 대비하고 계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러한 상황 하에서도 환자 곁을 지키고 계시는 의사분들, 간호사분들이 계시기 때문에 그분들께는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현장에 남은 의료진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