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뉴스데일리]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9일 의과대학 학생들의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 예고와 관련, 의과대학이 설치된 40개교 대학 총장들과 만나 “학생들이 예비 의료인으로서 학습에 전념해야 할 중요한 시기를 잘 보낼 수 있도록 법과 원칙에 따른 학사관리에 힘써달라”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에서 비대면 영상회의로 긴급 총장회의를 갖고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정부와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학생들이 잘못된 선택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긴박한 시기”라면서 학생, 교수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당부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대 운영대학 총장 긴급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또한 이 부총리는 학생과 국민이 피해를 받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면서도 의대 정원의 증원으로 의학교육의 질이 하락하는 것은 아닌지에 우려에 대해 대학 총장들의 안내와 설명을 요청했다.

이 부총리는 “정부는 정원을 늘리는 데 그치지 않고 교육의 질을 확실히 보장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총장님들께서 각 대학이 갖추고 있는 의학교육의 여건과 개선 노력에 대해 안내하고 설명해 준다면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막연한 걱정과 불안이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의료 인력 확충과 더불어 지역 의료를 집중적으로 강화하고 의료사고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는 한편, 보상 체계의 공정성을 높이는 등 4대 필수의료 패키지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부총리는 의료개혁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소명이자 핵심 과제라면서 “의과대학 정원 증원은 이러한 의료개혁의 첫걸음으로, 정부와 대학이 함께 힘을 모아 만들어 나가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아울러 의학교육이 지식이나 기술뿐 아니라 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헌신, 생명의 존엄에 대한 가치를 함께 배우는 교육임을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총장들을 향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의사로서의 꿈을 이루려는 학생들이 오히려 이에 반하는 단체행동에 참여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의대생들의 단체행동 분위기가 확산되거나 이로 인한 혼란이 더욱 가중되지 않도록 현장에서 각별히 신경 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6일 의과대학을 운영 중인 40개 대학의 교무처장을 대상으로 긴급회의를 개최해 학생들의 단체행동에 대비한 철저한 학사관리를 요청한 바 있다.

또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16일부터 현재 40개 대학과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고 대학별 상황과 조치를 위해 상시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