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뉴스데일리]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3월 초 시범지역이 발표되는 ‘교육발전특구’에 대해 “지역 특성에 맞는 공교육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활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21일 보도자료를 내어 윤석열 정부의 국정 목표 중 하나인 ‘지방시대’ 관련 핵심정책인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이 3월 초 발표된다고 언급하며 이렇게 전했다. 윤 대통령은 이 안건을 보고받고 “각 지역의 특성이 살아 있는 다양한 지역 살리기 방안이 있어야 한다”며 “특히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특성에 맞는 공교육 활성화를 통해 지역의 활력을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또 “지역인재들이 지역에서 정주하는 핵심 정책으로 교육발전 특구가, 다른 하나는 지역 필수 의료 패키지가 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 주민이 교육정책을 자율적으로 마련해 추진하면, 중앙정부가 지역 특성에 맞는 재정지원과 규제 완화 등 특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교육부가 추진하고,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산업체, 공공기관 등 지역 기관이 협력하는 모델이라고 한다.

대통령실은 “각 지역별로 유보통합과 늘봄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의 산업·일자리 정책과 연계한 통합적 초·중·고-대학 교육과 이를 통한 지역 인재 양성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또 “교육의 힘으로 지역발전을 이끄는 다양한 지역별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시범지역 지정을 3월 초와 7월 중 두 차례에 걸쳐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