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 왕윤종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3차장, 안세현 국가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 [사진=대통령실]
왼쪽부터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 왕윤종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3차장, 안세현 국가안보실 경제안보비서관 [사진=대통령실]

[뉴스데일리]윤석열 대통령이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으로 공석이 된 국민권익위원장 자리에 유철환 전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63·사법시험 24회)를 내정했다.

이와 함께 신설한 국가안보실 3차장직에 왕윤종 대통령실 경제안보비서관을 임명하는 등 5명의 차관급 인사도 발표했다.

10일 이관섭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유철환 내정자는 법관으로, 이후 변호사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데 힘써왔을 뿐 아니라 현재도 권익위 중앙행정심판위원으로 국민 권익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고 내정 이유를 밝혔다.

어렸을 때 소아마비로 지체장애 4급 판정을 받은 유철환 신임 권익위원장은 이날 휠체어를 탄 채로 "우리 사회의 불우한 이웃에 대해 몸소 찾아가는 권익위를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이 직을 맡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윤 대통령과 서울대 법대 동기다. 22년간 판사를 하다가 2007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했다. 유 위원장의 부친은 유제연 전 의원이다.

한편 그는 광주고등검찰청 검사장을 역임한 김희관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가 손아래 동서이기도 하다.

▲960년 충남 당진 ▲서울 동성고 ▲서울대 법학과 ▲전주지법 판사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학교법인 문화학원·삼일학원 이사장▲법무법인 로하나 대표변호사

또 윤 대통령은 외교부 2차관에 강인선 해외홍보비서관,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강경성 산업부 2차관, 산업부 2차관에 최남호 산업부 대변인, 통상교섭본부장에 정인교 전략물자관리원장을 내정했다.

후임 경제안보비서관으로는 안세현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