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서울 중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데일리]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낙연 전 대표의 사퇴 및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요구를 거부해 민주당 전·현 대표의 전격 회동이 의미없이 결렬되었다. 이 전 대표는 탈당 및 신당 창당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와 이 전 대표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배석자 없이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 대표는 회동을 마친 뒤 "당은 기존의 시스템이 있다. 당원과 국민의 의사가 있어서 존중해야 한다"며 "사퇴나, 비대위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혔다고 박성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엄중한 시기인데 당을 나가는 것보다 당 안에서 가능한 길을 찾는 게 중요하다"며 "당 안에서 함께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당 안팎에서 혁신에 대한 충정어린 제안이 있었는데, 이 대표의 응답을 기대했지만 응답이 나오지 않았다"며 "지난 7월 이 대표를 만났을 때부터 혁신을 통한 단합을 강조했으나, 혁신이 이뤄지지 않고 그 반대로 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당을 떠난 국민도 국민이고, 민주당을 떠난 국민을 모셔오는 것이 정치발전에 도움이 된다"며 신당 창당을 시사했다. 그는 "민주당이 잘 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선 민주당이 수십 년 지켜온 가치와 품격을 유지해야 한다. 지금 민주당에 그러한 기대를 갖긴 어렵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사퇴 요구 거부로 이 전 대표신당 창당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 전 대표는 연말을 시한으로 비대위 전환을 요구해왔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형편없는 폭주에도 민주당이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단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그 변화의 의지를 이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으나 안타깝게도 확인할 수 없었다"고 했다. '탈당하느냐'는 질문에 이 전 대표는 "차차 말하겠지만, 좀 더 가치있는 일을 위해서 제 할 일을 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당의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실제로 기대치에도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는 게 그 길은 아닐 것이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렸다"며 "우리가 가능한 길을 찾아서 단합을 이뤄내야 한다. (이 전 대표가) 다시 한 번 깊이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