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내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선발인원이 5751명으로 확정됐다. 공공안전 보장, 민생경제 지원 등 국민 생활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일선 현장 인력을 중점적으로 채용한다.

인사혁신처는 이 같은 내용의 내년도 공채 선발 규모를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누리집(www.gosi.kr)을 통해 28일 사전 공개했다고 밝혔다.

국가공무원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 제1차 시험이 치러진 지난 3월 4일 서울 강남구의 한 시험장으로 수험생들이 들어가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직급별 선발인원은 9급 공채 4749명, 7급 공채 654명, 5급 공채 305명 등으로 정년퇴직 인원 감소, 정부 인력운영 효율화 기조 등을 고려해 결정됐다.

주요 선발 분야는 ▲교정직 873명, 출입국관리직 179명, 마약수사직 32명, 방재안전직 20명 등 공공 및 국민안전 보장 ▲세무직 1235명, 관세직 109명 등 민생경제 지원 및 국민생활 보호 ▲전산직 234명, 통계직 102명 등 데이터 기반 디지털플랫폼정부 지원인력 등이다.

인사처는 공직 내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 장애인(7·9급), 저소득층(9급)의 채용 기회를 적극 보장하기로 했다.

장애인은 법정 의무고용비율(3.8%)의 2배 수준인 320명(7.6%)을 선발하고 저소득층도 9급 선발인원의 법정 의무비율(2%)을 초과한 135명(2.8%)을 뽑는다.

내년도 국가공무원 공채 필기시험은 지난달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공고한 바와 같이 5급 및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3월 2일, 9급은 3월 23일, 7급은 7월 27일에 각각 진행된다. 시험관리 사정 등에 따라 시험 일시, 장소 등은 변경될 수 있다.

이 밖에 민간경력자·지역인재 등 인사처 주관 경력경쟁채용시험과 각 부처 주관 경력경쟁채용시험, 경찰·소방 등 특정직 공무원 및 지방공무원에 대한 채용계획은 각 기관 누리집 등을 통해 별도 공지된다.

인사처 주관 공개경쟁·경력경쟁채용시험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각 부처 주관 경력경쟁채용시험은 각 기관 누리집·나라일터(www.gojobs.go.kr) 등, 특정직 공무원은 각 기관 채용공고 누리집(경찰·소방·군무원 등), 지방공무원은 시·도 누리집 및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원서 접수센터(local.gosi.go.kr)에 공지된다.

특히 내년부터는 수험생 편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국민비서 ‘구삐’를 통해 원서접수 기간 등 시험일정 사전 알림서비스를 제공한다. 응시 직렬·지역, 원서접수 변경·취소·완료 여부 등 수험생이 제출한 주요 정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될 예정이다.

사전 안내를 받고자 하는 수험생들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의 ‘2024년도 시험 일정 사전 알림 신청’에서 관심 있는 시험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내년부터 달라지는 시험제도, 시험별·직렬별 응시 자격, 시험과목 등을 포함한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 등 계획’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내년 1월 초 공고된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국민과 행정 현장의 어려움에 귀 기울이며 대국민 서비스를 수행할 현장 인력 확충에 주안점을 두고 공채 선발계획을 수립했다”며 “헌신과 열정, 창의와 혁신적 사고로 국가에 봉사하고자 하는 역량 있는 인재들이 많이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