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불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불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데일리]'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12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장 의원은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명이라 생각한다. 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역사 뒤편에 서서 국민의힘의 총선 승리를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또 한 번 백의종군의 길을 간다. 이번엔 마지막 공직인 국회의원직"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성공보다 절박한 게 어디 있겠나. 총선 승리가 최소한의 조건이다. 그래서 제가 가진 마지막을 내어놓는다. 버려짐이 아니라 뿌려짐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원 동지 여러분, 부족하지만 저를 밟고 총선 승리를 통해 윤석열 정부를 성공시켜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장 의원은 "가슴이 많이 아프다. 국회의원직에 대한 미련도, 정치 아쉬움도 아니다. 한결같이 응원해 주신 사상구민들에게 죄송한 마음뿐"이라며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감사드린다. 평생 살면서 갚겠다"고도 말했다.

기자회견 직후 장 의원은 "다음에 인터뷰를 통해서 말씀을 드리겠다. 제가 또 어떤 얘기를 하고 질문을 받으면 또 다른 해석들이 나올 수가 있으니까 오늘은 양해를 좀 해달라"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다만 '언제부터 불출마를 고민했느냐'란 질문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비서실장이 되는 순간부터 모든 각오는 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운명적이라도 본다"고 답했다.

앞서 장 의원은 전날 저녁 8시 20분쯤 본인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잠시 멈추려 한다"는 글을 올려 불출마를 시사한 바 있다. 이날은 줄곧 당 지도부와 중진, 친윤 인사들에게 불출마 또는 험지 출마 등 희생을 촉구했던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활동을 조기에 종료한 날이다.

장 의원의 불출마 소식에 당내에서는 '용단'이라며 환영의 목소리가 나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당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본인이 희생하는 그런 결단을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 또한 "친윤 핵심과 당 지도부의 희생 없이 총선 승리는 어렵다"며 "다 죽어가던 혁신의 불씨를 장 의원이 되살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