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 후쿠시마 현지 파견 활동 결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원자력안전기술원 소속 전문가 후쿠시마 현지 파견 활동 결과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뉴스데일리]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0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1차 방류 이후 점검과정에서 발견된 상류수조 도장 팽창 현상은 안전성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박 차장은 이날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브리핑에서 “후쿠시마 현지에 파견한 우리 전문가들은 IAEA 현장사무소 방문과 IAEA 본부와의 화상회의를 통해 (이 현상에 대해) 도쿄전력이 지속 점검 중임을 재확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일본 오염수 3차 방류 상황에 대한 확인·점검을 위해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소속 전문가를 파견했다고 지난 2일 밝힌 바 있다.

박 차장은 “IAEA는 ALPS 크로스플로우 필터 출구 배관 청소 중에 발생한 작업자 피폭 사고는 ALPS 성능과 무관하고, 향후 도쿄전력이 재발 방지를 위해 작업절차를 강화할 것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아울러 “IAEA는 3차 방류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었고, 인근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 추이 등 모니터링 결과를 주의 깊게 확인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원전 시설을 방문해 K4 탱크 구역, 오염수 이송설비, 전기기기실 등 주요시설을 시찰하면서 3차 방류가 계획대로 이뤄지고 있는지와 향후 방류 준비상황을 확인·점검했다.

K4 탱크 구역에서는 4차로 방류될 오염수 7800톤이 지난 6일부터 K4-B탱크군에 주입되기 시작해 오는 12월 중에 완료될 예정이다.

주입 완료 후에도 배출기준 만족 여부 확인을 위한 분석 작업에 2개월 가량 소요될 것임을 확인했다.

또한 이송설비에서는 오염수 이송펌프 및 거름장치가 정상적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누설·손상 등 특이사항도 없음을 확인했다.

이송라인의 전기기기실에서는 유량계 직접 관찰을 통해 도쿄전력 측이 제공하는 실시간 데이터에서 확인되는 오염수 유량인 시간당 18~19㎥가 실제 유량계에 기록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이 밖에도 전문가들은 2차 방류 이후 주요 점검 결과와 3차 방류 현황 등에 대해 도쿄전력 측과 질의응답을 나눴다.

이와 관련해 박 차장은 “도쿄전력 측은 상류수조 도장 팽창 현상과 관련해 상부덮개 재도장을 진행 중이며 3차 방류는 2차 방류와 사용하는 이송배관의 계열만 변경해 진행 중으로, 2·3차 방류 기간 오염수와 해수의 유량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 배석한 최용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어제까지 추가된 생산단계와 유통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는 35건과 55건으로 모두 적합이었다”고 말했다.

국민신청 방사능 검사 게시판 운영 결과도 모두 적합이었으며, 지난 8일에 실시한 일본산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는 16건이고,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은 없었다.

선박평형수 방사능 조사 결과 또한 모두 적합, 10일 기준으로 추가 조사가 완료된 울산 진하·일산 2개 해수욕장 모두 안전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한편 제주해역 2개 지점, 남동해역 4개 지점, 원근해 5개 지점의 시료분석 결과가 추가로 도출됐다.

이 결과 세슘134는 리터당 0.073베크렐 미만에서 0.084베크렐 미만이고, 세슘137은 리터당 0.064베크렐 미만에서 0.082베크렐 미만이며, 삼중수소는 리터당 6.3베크렐 미만에서 7.1베크렐 미만이었다.

이와 관련해 최 실장은 “이는 WHO 먹는 물 기준 대비 훨씬 낮은 수준으로, 방류 이후에도 우리 바다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