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지난주보다 소폭 상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0일 나왔다.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천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 직무수행을 긍정 평가한 응답은 36%였다.

윤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지난주 직전 조사(10월 31일∼11월 2일) 때의 34%보다 2%포인트(p) 올랐다.

부정 평가는 55%로 직전 조사(58%)보다 3%p 하락했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32%), '경제/민생'(8%), '전반적으로 잘한다', '국방/안보'(이상 5%), '서민 정책/복지',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이상 4%), '결단력/추진력/뚝심', '안정적', '국민을 위함'(이상 3%) 등이 거론됐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경제/민생/물가'(24%), '독단적/일방적'(9%), '외교'(7%),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소통 미흡'(이상 6%), '경험·자질 부족/무능함'(4%), '인사', '통합·협치 부족', '서민 정책/복지'(이상 3%) 등이 꼽혔다.

지역별로 보면 대구·경북(긍정 55%·부정 35%)에서 긍정 평가가 우세했고, 서울, 인천·경기,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라, 부산·울산·경남에서는 부정 평가가 많았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37%, 더불어민주당 34%로 조사됐다.

지난주보다 국민의힘은 3%p. 민주당은 1%p 각각 상승했다.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무당(無黨)층은 25%로 2%p 떨어졌고, 정의당은 2%로 3%p 하락했다.

국민의힘이 추진 중인 '김포 서울 편입'과 관련해서는 24%가 좋게 봤고, 55%는 좋지 않게 본다고 답해 부정 의견이 많았다. 21%는 의견을 유보했다.

대통령 직무수행을 긍정 평가한 응답자 중에서는 46%가 김포시 서울 편입을 좋게 봤다. 국민의힘 지지자는 41%가 긍정적, 32%가 부정적으로 본다고 답했고, 민주당 지지자는 80%가 부정적, 10%만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본인의 정치 성향을 중도라고 답한 응답자 중에서는 62%가 부정적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지역별로는 서울, 인천·경기, 대전·세종·충청, 광주·전라,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등 모든 지역에서 '좋지 않게 본다'는 응답이 우세했다.

한국갤럽은 "이 조사 결과는 김포시 외지인의 생각으로 봐야 한다"며 "현재 김포시 인구는 약 48만명으로 우리나라 총인구수의 1% 정도"라고 설명했다.

장래 정치 지도자 선호도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로 가장 높았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13%로 다음이었다.

이어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상 4%),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3%, 김동연 경기도지사,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이상 2%),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1% 등이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3%p다. 조사는 무선전화 가상번호 인터뷰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4%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