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2023년 제3차 중소기업 정책심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2023년 제3차 중소기업 정책심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뉴스데일리]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전환 정책을 서비스 업종까지 확장하기 위한 전략을 논의하고 가치사슬 전주기 혁신을 통해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오는 2027년까지 생산성 혁신 선도 중소기업 3000개 사를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일 정부서울청사 국제회의실에서 올해 제3차 중소기업정책심의회를 열어 내년 주요 글로벌 경제 이슈를 점검하고 ▲중소기업 전주기 생산성 혁신 방안 ▲서비스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시범 추진계획 ▲지역특화 프로젝트;레전드 50+ 추진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내년에 선제적으로 대비해야 할 이슈들에 대한 대응 방향을 모색했다.

우리나라의 노동생산성은 지난해 OECD 기준 33위로 하위권이며, 중소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대기업과의 생산성 격차가 장기간 확대돼 왔다.

그동안 정부는 납품대금 연동제 도입을 통해 투자여력 확보를 지원하는 한편, 제조혁신 전략 추진을 통해 중소제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해 왔으나, 향후 디지털 격차 확대 및 생산 가능인구 감소 등에 대응해 더욱 종합적인 혁신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중기부는 그동안의 자금, R&D, 인력 등 기능별 분절적 지원에서 벗어나, 기업의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의 혁신을 위한 종합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소기업 전주기 생산성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방안은 먼저, 가치사슬 전주기 혁신기업에 대해 ‘생산성 혁신 원패스(POP)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중소기업이 ▲공정 혁신 ▲제품·서비스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경영 혁신 등 4대 혁신활동에 대한 종합계획을 수립해 신청하면 정부 승인을 거쳐 정책수단을 일괄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를 위해 종합계획 수립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전담 공공기관이 진단 및 사전 컨설팅을 지원하고,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종합계획을 최종 승인한다. 이후 승인기업에게 사업 우선지원, 특례조치 적용, 규제 신속개선 등 생산성 혁신 원패스 프로그램을 지원해 설비자금, R&D, 인력, 마케팅 등 관련 사업의 우선 배정을 통해 승인기업에게 최대 130억 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계획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특례 3종 세트도 적용해 ▲외국인력 장기 확보가 필요한 경우 체류기간 상한을 달리 규정하거나 ▲합병·주식교환·영업양도 등 M&A 추진 때 벤처기업에 준하는 조치를 적용하는 특례조치를 도입하고 ▲승인기업이 계획 이행과정에서 규제 개선을 신청할 경우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신속히 해당 규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서, 민간 전문기관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전문적 지식과 자원 등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민간 전문기관과의 매칭을 통해 종합계획 이행의 전과정을 지원한다.

종합계획 수립단계부터 민간 전문기관 풀(Pool) 제공 및 1:1 매칭을 지원하고, 민간 전문기관은 승인 이후 계획 이행에 필요한 설비 및 소프트웨어 등의 공급, 경영·기술상 컨설팅 등을 지원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생산성 혁신 인프라를 조성한다. 생산성 혁신 플랫폼 구축을 통해 민간 전문기관-수요기업과의 매칭, 생산성 관련 데이터의 분석·제공, 우수사례 공유 등을 지원하고, 민간 전문기업의 육성을 위해 창업 및 연구개발, 국내외 판로개척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중소기업의 생산성 혁신을 위한 정부 기본계획을 주기적으로 수립하는 한편, 생산성 현황에 대해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관련 통계를 별도로 관리하는 등 효과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오는 2027년까지 생산성 혁신 선도 중소기업 3000개 사를 육성해 나갈 계획으로, 올해는 관련 지원체계 마련 등을 위해 발의된 중소기업 생산성 향상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안이 국회에서 신속히 심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이날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는 서비스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시범 추진계획도 논의했다.

중기부는 그동안 제조 중소기업에 비해 정책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서비스 분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디지털전환 전략을 수립해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서비스 중소기업 디지털전환 전략의 전반적인 방향성을 심의·논의하고 구체적인 추진전략과 과제는 전문가와 중소기업 등의 깊이 있는 협의를 거쳐 올해 말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또한, 지역 단위에서의 중소기업 정책의 효과성과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지역과 협력해 지역특화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지방정부, 테크노파크 등 지역혁신기관이 지역경제 여건과 특성을 고려해 지역기업 육성 프로젝트를 기획하면 중소벤처기업부와 지방정부가 협업해 지역별 프로젝트를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특화 프로젝트의 추진계획은 오는 2일 제1회 지역혁신대전에서 지방정부와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