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데일리]더불어민주당 비명(비이재명)계 조응천 의원은 5일 "이재명 사당화가 점점 더 심화하고 있다"며 이재명 대표와 친명(친이재명)계 지도부,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을 싸잡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불교방송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특정인의 보위를 위해 당이 운영되고, 여기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거나 다른 소리를 내면 '수박'이라는 딱지를 붙이거나 온오프라인에 테러를 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과연 이런 정당이 공당이냐, 이런 정당이 민주 정당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를 두고 친명계 일각에서 비명계를 공개 비난한 데 대해 "누가 생채기를 내서 고름을 만들었는가, 누가 없는 외상값을 만들었느냐고 묻고 싶다"며 "각이 다른 쪽을 배제하고 당에서 쫓아내려는 것은 건강한 정당 민주주의를 저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친명계인 정청래 최고위원이 "고름은 살이 되지 않는다", "외상값을 치러야 할 때"라며 가결표를 던진 것으로 보이는 비명계 의원들을 겨냥한 데 대한 반박이다.

조 의원은 이어 "체포동의안 표결을 두고 비판은 할 수 있는데 이렇게 거친 언어로 힐난하고 비난하는 것은 '원보이스 정당'으로 만들려는 것"이라며 "이것은 패권정당, 이재명만의 당으로 만들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 대표가 자신의 체포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둔 지난달 20일 당에 사실상 부결 요청을 한 데 대해 "약속을 지키는 정치 지도자로서의 위상을 세울 수 있는 절호의 찬스였는데 못 살렸다"면서 "이 대표가 그렇게 하니 강성 지지층이 난리를 치고, 친명들은 거기에 부화뇌동해서 지금 그렇게 하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