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한국기초과학지원(연) MOU 맺고 매주 과학자초청 강연 실시키로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장기열)과 한국기초과학연구원(원장 박준택)은 6월 16일 11시에 국립과천과학관에서 MOU를 체결하고 양 기관의 전문 인력 및 시설ㆍ장비의 공동 활용 등을 통해 과학문화를 확산하는데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한다고 밝혔다.

양 기관의 상호 협력 분야는 ① 과학기술분야 전시ㆍ교육ㆍ연구에 관한 협력, ② 전시기법 및 전시물의 연구ㆍ개발에 관한 협력, ③ 시설 및 장비 등의 공동 활용, ④ 전시분야 정보, 전문 인력, 전시물 등의 교류, ⑤ 과학대중화 프로그램, 행사의 공동 개최 및 추진 등이다.

양 기관은 협약의 후속조치로 6월 20일(토)부터 매주 토요일 오후에 과천과학관 본관 기초과학관에서 초·중·고 학생 및 일반관람객을 대상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박사들의 강연 프로그램인 「토요 과학산책」을 추진한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지원하는“첨단장비활용 청소년과학활동 지원사업” 의 일환으로 수행 된다. 교육내용은 분자의 질량 측정, 나노세계를 보는 방법, 지구의 나이를 측정하는 방법 등 16가지 주제에 대해, 실험실의 고도로 정밀한 연구장비를 활용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다. 아울러, 강연 후에는 과학자와 대화의 시간도 갖는다.

토요 과학산책에 참여하고 싶은 과학동아리 등 단체관람객은 과천과학관 홈페이지 공지를 보고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예약 신청을 하면 되고, 개인 관람객은 당일 선착순으로 현장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