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민성 서울시립대 교수
하민성 서울시립대 교수

[뉴스데일리]스포츠 영양학은 인간의 영양 섭취와 관련된 지식을 식생활이나 의료에 적용하여 건강 유지와 증진, 회복을 도모하는 기초 영양학의 원칙을 기반으로 운동 및 스포츠분야와 결합하여 단독 또는 복합적 영향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이다. 과거 스포츠 영양학은 주로 스포츠상황에서 더 높은 수행능력을 위한 연구에 중점을 두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 이르러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스포츠 영양학은 단순히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적용할 수 있는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식품 및 헬스케어 관련 제품의 수요 증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는 개인 및 집단의 건강관리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영양 섭취 평가, 영양 요소 등은 질병 예방 및 관리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는 스포츠 영양학은 현대사회의 건강과 웰빙에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글에서는 스포츠 영양학의 국내·외 트렌드와 시장 동향에 대해 조망하며, 나아가 현대사회의 건강 개선에 공헌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난다. 국내에서는 스포츠 영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스포츠 영양과 관련하여 엘리트선수를 중심으로 한 연구와 훈련에 관심이 더 크다. 많은 국민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음에도 이를 실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것은 아직 개인의 건강과 라이프스타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이 충분히 보급되지 않은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스포츠 영양 교육과 정보 접근성에 대한 노력이 더 필요하며, 이를 통해 스포츠와 영양의 중요성을 더욱 인식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해외에서는 생활체육 관련 정책과 제도가 국내에 비해 활성화되어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해 쉽게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스포츠시설의 확충과 도시 공간의 스포츠 활용 증대는 일상적인 스포츠활동을 장려하고 편의성을 제공하며, 스포츠이벤트 지원은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의 일반인들이 스포츠와 영양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교육 및 정보 제공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스스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즉, 해외에서는 스포츠와 영양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을 더욱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관점의 차이를 파악하고, 국내에서도 스포츠와 영양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여 일반인들이 더욱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국내와 해외의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 관점의 차이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국내·외 모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연구 관점의 다양한 측면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현재 스포츠 영양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종목의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상을 바탕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대상에 따른 적절한 영양 섭취 패턴과 효과적인 식단 구성에 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스포츠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영양 관련 필요지침을 인지하는 데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홍삼과 같은 천연 추출물이 단백질이나 비타민과 함께 건강보조식품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흥미로운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천연 추출물은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스포츠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 운동과 함께 복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써의 활용 가능성이 크다. 반면 해외에서는 이러한 천연 추출물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는 주도적으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운동보조식품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해외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며 지식을 축적해야 한다. 국내에서 천연 추출물을 활용한 제품의 연구를 주도하여 새로운 보충물 개발 및 활용에 대한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국내 스포츠 영양 연구가 선도적 역할을 하여 다양한 천연 추출물이 스포츠상황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등 지식을 고도화할 기회를 찾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외 역시 다양한 방면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특히 새롭게 주목할 만한 것은 경찰, 군인, 소방관과 같은 특수 직업군에 대한 연구들이다. 특수 직업군은 높은 신체적 요구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업무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맞는 영양 요구와 식단관리에 대한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따라서 해외의 연구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운동선수와 일반인, 특수 직업군까지 포괄적인 영양 지침을 개발과 함께 다양한 환경에서의 올바른 영양 섭취가 건강한 생활과 성과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다방면의 연구를 끊임없이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3.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

2022년에 시장 조사 기관 ‘Grand View Research’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영양 시장규모는 약 56조 원으로 추정되며, 다른 시장 조사 기관인 ‘마켓인사이트’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그중 단백질 시장규모는 약 33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2019년 2조 9,508억 원에서 2022년에는 4조 321억 원으로 확대되었다. 특히 단백질 시장은 2019년에는 3,364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4,000억 원대로 규모가 더욱 확장되었으며, 비타민 시장 역시 2021년에는 7,716억 원이었던 것이 2022년에는 9.061억 원으로 시장규모가 크게 확대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국내 소비자들의 건강 관심과 웰빙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성장하는 수요를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스포츠 영양분야에서도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져 다양한 영양 보충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국내 시장 동향은 건강과 스포츠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결과로 해석이 가능하다.[필자:하성민 서울시립대 교수]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