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오는 9월 27일까지 161개 기업과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미래내일 일경험’ 서비스에서 청년 2128명에게 일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고용노동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다양한 일경험 프로그램 정보를 한곳에 모아 청년들이 희망하는 일경험 정보를 쉽게 찾도록 ‘미래내일 일경험’ 2차 통합공고를 24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기업은 잠재인재를 확보하고, 청년은 전공보다 적성에 맞는 직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3년 기준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
2023년 기준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

‘청년 일경험’은 정부와 경영계가 함께하는 대표적인 맞춤형 고용서비스로, 지난 5월 2109명 규모로 모집한 1차 공고 시 참여기업과 청년들의 호응이 컸다.

예를 들어 대한가구산업협동조합연합회가 운영하는 ‘청년 가구실무 일경험’을 통해 제조 직무를 경험하고 있는 한 청년은 “청년 목수로 일하고 싶었는데 전공과 달라 걱정했으나, 직접 해보니 적성에 맞는다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또한 영업직무를 경험하는 한 청년은 “영업직무는 일반 사무직과는 다른 능력이 필요하다”면서 “책으로 알 수 없는 원가분석과 가격 책정 등 현장의 유통과 판매도 이해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전했다.

참여기업도 직무 적합 인재에 대한 구인난을 해소해 줄 수 있는 기회였다며 좋은 반응을 보였다.

먼저 가구 기업 이승석목갤러리는 “우리 조직과 잘 맞는 실무형 인재를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가구 제조 업무는 설계할 때의 계산 능력과 집중력, 현장에서의 끈기와 의지가 요구되는데,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 도전하다가 포기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 경험을 통해 작업해보면 우리 기업과 함께 성장해갈 수 있는 인재인지를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다른 참여기업인 신세계까사는 “참여한 청년들이 우리 기업에서의 경험에 대해 주변 지인들과 온라인에 공유해 기업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쌓여 장기적으로 인재 채용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미래내일 일경험
미래내일 일경험

한편 이번 2차 통합공고에서는 총 161개 기업과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구체적으로 케이티, 쿠팡, 롯데정보통신, 웅진, 농심호텔 등 선도기업과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공공기관으로, 이번 행사에 경영·사무, 광고·마케팅, IT, 영업, 생산·제조 등 다양한 직무의 일경험을 포함하고 있다.

관심있는 청년은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누리집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참여 신청을 하면 된다.

☞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https://www.work.go.kr/experi/index.do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