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작은 '실' 하나로 세상을 잇는 바느질 작가 송미리내가 다가오는 7월1일부터 10일까지 갤러리 자인제노에서 개인전 'CONNECTED.6'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송미리내 작가가 오는 7월 1일부터 10일까지 개인전을 개최한다.
송미리내 작가가 오는 7월 1일부터 10일까지 개인전을 개최한다.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실'을 통해 연결과 관계, 소통의 의미를 탐색하는 작가의 끊임없는 탐구정신을 엿볼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송미리내 작가는 "과거와 현재, 미래뿐만 아니라 작은 것에서 큰 것, 우주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실'을 희망의 에너지로 연결하고 싶다"라며, '실'을 통한 연결성을 새롭게 탐색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창조된 작품들을 선보인다. 'CONNECTED' 시리즈는 '실'을 이용해 한 땀 한 땀 천을 잇는 행위로, 관계와 소통의 의미를 재현해냈다.

  송미리내 작가.
  송미리내 작가.

송미리내 작가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어린 시절부터 '실'과 친해지며, 성인이 된 후에도 부모님의 바느질을 떠올리며 작품의 영감을 얻는다고 밝혔다. '실'을 통한 인간 관계의 연결과 소통을 재현하는 것은 그리스 신화의 클로토가 운명을 짜던 것과 비슷하다는 점을 작가는 강조하며, 그것을 통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과 관계를 조명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두 가지 주요 컨셉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로는 뇌 과학 분야인 신경망에 관심을 두게 된 작가가, 자신의 작품과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새롭게 연구하고 표현해냈다. 두 번째로는 로프에 매달려 유리창을 닦는 로프공의 일과 자신이 산을 오르고 명상에 잠기는 과정에서 영감을 얻어, 노동과 소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이 두 가지 컨셉을 통해, 작가는 일상 속 ‘실’이 아주 흔하고 미미하게 보이지만 주변과 이어지면서 여러 모양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표현하고 있다.

작가는 “'실'은 나와 가족, 그리고 세상과 예술 세계를 이어준 연(緣)인 동시에 제 삶의 궤적"이라며, "그렇게 '실'과 함께 한 유년기는 거역할 수 없는 삶의 일부가 됐고, 그것은 예술가가 된 지금의 나를 가장 잘 드러내는 원형"이라고 말했다. 바늘로 찌르며 새겨진 천의 과정을 다시 ‘실’로 겹겹이 쌓아가는 '모순'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을 조망하는 것을 보여준다.

생명을 구하고 생존을 위한 노동 속에서 소명을 다한 외줄의 의미를 재조명하고, 산에 오르고 명상에 잠기는 예술가로서의 삶도 ‘소생’시키는 과정은 '실'이 지니고 있는 생명, 운명, 인연의 관계적 의미를 다시 한 번 강조한다. 작품에서 표현된 다양한 흔적은 생명 존재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이자 각각의 인연생기의 공명이라 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펜데믹 이후 공감과 연대가 상실된 시대에, 송미리내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관계에 대해 제조명하고, '연결성'의 의미를 회고하는 데 가치를 두고 있다. 그녀의 세계를 통해 우리의 삶과 연결, 관계, 그리고 소통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