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대통령실

[뉴스데일리]대통령실은 8일 윤석열 대통령이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배상 문제에서 내린 '결단'으로 한일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게 됐고 지난 한미정상회담에서 '워싱턴 선언' 도출의 성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지난 3월 일본 방문 전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 방식을 선택하는 결단을 하고 과거사에 전향적 입장을 나타냈다"며 "이로 인해 한일 관계가 움직이고 주도권을 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이것은 다시 미국을 움직였고 지난달 미국 국빈 방문에서 워싱턴 선언이라는 한미 간의 핵방위 공동 선언을 끌어내는 중요한 지렛대 역할을 했다"며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 노력에 호응해 한일, 한미일 관계가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들어 추진한 가치 중심 외교가 성과를 얻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전날 한일정상회담과 관련, "이번 회담에서는 기시다 총리가 한국인의 마음을 열려는 일본 정부의 노력이 시작됐다는 것을 보여준 측면이 있다"며 "기시다 총리는 한국 정부 요청이 아니라 스스로의 정치적 결정에 의해 과거사 관련 발언을 했다. 부족하다고 판단하는 분도 있지만 중요한 진전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시다 총리 방한으로 한일 관계가 정상화 단계로 접어들었다"며 "12년간 냉각되고, 특히 지난 정권에서 방치되고 단절됐던 셔틀외교가 복원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현장에 한국 전문가 시찰단 파견, 한일 정상의 히로시마 '한국인원폭피해자위령비' 공동 참배 합의도 진전으로 평가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워싱턴 선언'에서 합의된 한미간 핵협의그룹(NCG)에 일본 참여 가능성을 놓고 의견이 분분한 데 대해서는 "핵그룹의 세세한 부분까지 결정되지 않았다. NCG가 출범하게 되면 그다음에 아마도 일본과의 협력도 논의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NCG에 일본 참여를 배제하지 않는다고 밝힌 뒤 "변화시키거나 바꿀 의향이 없다"는 대통령실 참모 발언이 나온 데 대해선 "대통령은 목표를 말한 것이고, 실무진은 과정을 말한 것"이라며 "순서 차이에서 나온 것이지, 다른 이야기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