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데일리]정부가 현재 한국 경제 상황을 석 달째 '둔화' 국면으로 판단했다.

수출과 설비 투자 등 제조 업황이 좀처럼 회복 기미를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는 14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4월호'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경기 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1월 처음으로 한국경제를 '둔화' 국면으로 판단한 이후 석 달째 같은 견해를 유지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런 판단의 근거로 수출·설비투자 부진 등 제조 업황 악화를 들었다.

2월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 3.2% 감소했다.

3월 수출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정보기술(IT) 제품 부진으로 작년 동월 대비 13.6% 줄었다.

내수 부문에 대해선 대면 활동 부문을 중심으로 완만히 회복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2월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 대비로 0.7%, 소매판매는 5.3% 증가했다.

3월 소매판매 속보 지표는 더 긍정적이다.

방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1년 전 대비 503.1% 늘었다.

작년 동월 대비 백화점 매출액 증가율은 7.2%로 2월의 5.2%보다 높아졌다. 신용카드 국내 승인액 증가율도 9.0%로 2월의 8.1%보다 확대됐다.

물가 상승세는 둔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달과 비교하면 '다소 둔화'에서 '다소'가 빠졌다. 물가 둔화에 대해 좀 더 자신감이 붙은 표현으로 해석된다.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4.2%로 2월의 4.8%보다 0.6%포인트 둔화했다. 다만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는 4.8% 상승, 안심하기에는 이른 국면이다.

고용시장 상황에 대해선 취업자 수 증가 폭이 확대됐다고만 적시했다.

3월 취업자 수는 작년 동월 대비 46만9천명 증가, 10개월 만에 증가폭이 확대됐다.

주택시장은 매매 및 전세가격 하락 폭이 전월보다 다소 축소됐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대외적으로는 중국 리오프닝 효과에 대한 기대와 함께 통화 긴축에 따른 취약부문 금융불안과 러시아·우크라 전쟁 장기화 영향 등 하방위험이 교차하며 세계경제 불확실성이 지속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